행복한 일상

췌장암의 황달 증상과 췌장암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췌장암의 황달 증상과 췌장암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2. 7. 13:12

췌장에서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질환을 췌장암이라고 합니다. 다른 질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췌장암도 조기에 진단을 받지 못하는 사례들이 많아서 사망률이 높은 암질환에 속합니다. 췌장암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들이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주요한 증상이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흔한 특징으로는 복통 증상이 있는데 초기에는 복통이 없거나 간헐적으로 느끼는 증상이지만 췌장이 암세포에 의해서 손상이 되고 주변 장기에도 암이 전이 되기 시작하면 복통을 빈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초기 증상들이 대부분 심각하지 않은 가벼운 증상들을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췌장암으로 인해서 황달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문제는 췌장 내에서 암세포의 크기가 커지면서 담도를 막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담도 폐쇄가 되면 담즙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해서 인체에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황달 증상으로 인해서 인체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가 노랗게 변하거나 눈의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띠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다른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증상이 있습니다. 식욕이 부진해지는 원인이 췌장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췌장은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소화 효소가 생성되는 조직이기 때문에 췌장 조직이 손상되면 소화 효소를 정상적으로 분비하지 못해서 음식을 섭취 시에 다양한 영양소들을 분해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소화불량 증상을 겪게 됩니다.


식욕 부진으로 인해서 췌장암의 체중 감소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소화불량을 증상을 겪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힘들어지고 섭취량을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영양제로 만들어진 소화 효소를 복용해주면 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황달 증상이 심해지는 또 다른 원인은 암세포가 간으로 전이되는 경우데 간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생성되는 빌리루빈 성을 간에서 적절하게 처리를 하지 못해서 체내에 빌리루빈 성분이 축적되면 황달 증상이 심해집니다.


췌장암을 치료하는 방법은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수술을 통한 췌장암 치료 방법 그리고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표적 치료 및 면역 요법 등이 있습니다. 암은 증상의 단계에 따라서 1기, 2기, 3기, 4기로 나누어지는데 3기 중반이나 후반부가 되면 암세포의 크기가 너무 커지게 되면 주변 조직에까지 전이가 되면 수술을 통해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수술을 통해서 췌장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진단을 늦게 받으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을 통해서 암세포의 크기를 줄여서 수술을 진행하거나 수술을 포기하고 화학 요법이나 방선 요법으로 암세포를 죽이고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황달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담도 스텐트 삽입을 통해서 담도 폐쇄를 완화하는 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담도 스텐트 삽입 시술 외에도 내시경 역행성 췌장 담도 조영술을 통해서 담도 폐쇄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췌장암은 소화 효소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서 식욕이 부진해질 수 있지만 황달 증상으로 인해서도 식욕부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서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상으로 췌장암의 황달 증상과 췌장암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