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통풍의 간헐기 통풍 증상과 통풍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통풍의 간헐기 통풍 증상과 통풍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2. 15. 14:21

통풍 증상의 두 번째 단계인 급성 통풍성 관절염 증상이 지속되면 세 번째 단계인 간헐기 통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간헐기 통풍 증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엄지발가락 관절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갑작스럽게 관절 부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붓거나 압통이 느껴지게 됩니다. 통풍은 상상할 수 없는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의 간헐기 통풍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통풍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기통풍


통풍의 간헐기 통풍 증상의 특징은 관절 부위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통증이기 때문에 환자의 불편함이 매우 심한 질환입니다. 통증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관절 부위가 심한 부어오를 수 있고 염증으로 인해서 피부가 붉어지는 발적 있을 수 있습니다. 통풍의 간헐기 통풍 증상으로 인해서 관절의 운동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고 부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에 심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헐기 통풍으로 인해서 통증을 발생하는 원인은 혈액 내에 요산의 수치가 장기간 높아짐으로써 관절 부위에 날카로운 모양의 요산염 결정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산염 결정을 결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풍 증상은 초기에는 첫 번째 단계인 무증상 고요산혈증이 장기간 지속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수년간 또는 수십년간 지속되다가 통풍의 두 번째 단계인 급성 통풍성 관절염이 발생하면서 증상이 본격적을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치료방법


그리고 세 번째 단계인 간헐기 통풍 증상을 겪은 후에 마지막 단계인 만성 결절성 통풍 증상까지 겪게 됩니다. 통풍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주요한 특징이 극심한 통증이기 때문에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약물은 일반적인 진통제로도 많이 사용하는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약물을 투약합니다. 통풍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할 때 이러한 약물을 복용해주면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고 통풍의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통풍생활습관


통풍 증상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약물은 콜히친입니다. 콜히친 약물은 통풍의 염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라서 통풍 치료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을 투약하거나 주사로 관절에 직접 투여하여서 염증을 줄여주는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에 통풍 치료 방법으로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해주어서 치료에 효과를 더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수분을 많이 공급해줌으로써 체내에 있는 요산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육류나 해산물 등의 섭취를 줄이면 요산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육류나 해산물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류되어 있어서 이 성분이 체내에서 요산을 변하게 됩니다. 육류 중에서도 붉은색을 띠는 것에 퓨린 많습니다. 해산물 중에서도 꽁치나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음주를 많이 하고 있다면 줄여야 합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인 경우에도 요산의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통해서 살을 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통풍의 간헐기 통풍 증상과 통풍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