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렴의 발열 및 오한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폐렴의 발열 및 오한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1. 30. 14:41

세균에 의한 염증으로 인해서 폐조직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각종 세균을 비롯해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 등의 감염이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 폐렴의 주요하고 특징적인 증상은 주로 기침과 가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렴의 초기증상부터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 잔기침이고 증상이 심해지면서 지속적인 기침과 함께 많은 양의 가래가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기침을 많이 하고 가래가 심해지면 객혈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폐렴의 객혈 증상이라는 가래에 혈액 섞여서는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가래에 혈액의 일부가 섞여 있다면 대부분 기관지 점막의 손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순수한 혈액이 기침과 함께 올라온다면 폐조직의 손상으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했을 경우가 있습니다. 어쨌든 객혈 증상이 있는 것은 심각한 증상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외에 폐렴의 발열 증상과 오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세포들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우면서 많은 열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 외에도 폐렴의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수 있고 가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흉통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렴으로 인해서 폐조직이 손상되면 점점 더 호흡을 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얕은 호흡을 자주 하게 됩니다. 폐렴 증상이 있으면 피로감을 많이 느끼기도 하고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의 통증으로 인한 근육을 호소하거나 관절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관절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때에는 폐렴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오늘 폐렴의 발한 증상과 오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열 증상과 오한 증상이 있다는 것은 우리 몸이 감염을 일으킨 원인균과 열심히 싸우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폐렴을 환자들은 발열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수액을 맞으면서 경과를 지켜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열이 지속되면 해열제를 투여해서 열을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발열 증상은 일시적일 수도 있고 지속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대처를 해주면 됩니다.


폐렴 증상이 있을 때 오한을 느끼는 것은 실제로 체온이 떨어져서 추위를 타는 것이 아니라 열이 많이 나면서 몸이 떨리고 추워지는 느낌을 가지는 것입니다. 폐렴을 치료하기 위해서 다양한 치료 방법이 동원될 수 있습니다. 항균 요법을 통해서 원인균을 억제하여서 염증을 개선해주는 것이 폐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항균 요법으로 처방되는 약물을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에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폐렴이 세균에 의한 감염이 아니라 바이러스나 진균에 의해서 감염이라면 항바이러스제나 항진균제를 처방해야 합니다. 항균 요법을 통한 약물 치료를 시행할 때에는 예상되는 원인균이나 바이러스에 맞게 처방을 해주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주로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에 맞는 항생제를 처방하지만 효과가 없을 때에는 다른 약물로 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발열 증상이나 오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해열제를 처방합니다. 가장 흔하게 처방되는 해열제는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약물입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심할 때는 산소 치료를 통해서 산소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폐렴에 걸렸을 때에는 몸을 무리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폐렴의 발열 및 오한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