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렴의 근육통 및 관절통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폐렴의 근육통 및 관절통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2. 4. 13:24

일반 사람들에게 폐렴이라는 질환은 잘 알려져 있는 병이지만 폐렴 때문에 다양하고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폐렴이라는 말 자체가 폐에 염증을 발생하는 것인데 증상이 심해지면 다양한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사례가 가장 많고 그 외에 곰팡이(진균)나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곰팡이, 바이러스 등에 감염이 되면 원인균이 증식을 하면서 조직을 손상시키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폐렴으로 인한 주요 증상은 기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이 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기침이고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가래와 호흡곤란 증상도 동반이 됩니다. 가래는 기침이 심해지면서 색도 변하게 됩니다. 짙은 노란색을 띠기도 하고 녹색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피가 섞여 나오는 붉은색의 가래를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객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폐렴은 근육통이나 관절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 통증 또는 흉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폐렴을 증상이 있으면 몸에 기력이 떨어지고 피로감을 많이 느끼기도 하고 두통 증상도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으로 인한 관절통이나 근육통은 몸 전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 가장 통증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어깨 부위나 등, 다리와 같은 근육이 크게 분포되어있는 곳에 많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관절 부위나 근육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염증 반응 때문에 몸 전체에 통증은 유발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폐렴은 발열 증상이 있을 수도 있는데 고열로 인해서 몸 전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폐렴은 몸의 염증으로 인해서 면역세포들이 격렬하게 싸우기 때문에 고열이 날 수 있고 고열로 인해서 오한 증상이 동반하게 됩니다. 오한 증상은 실제로 체온이 낮아서 추위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체온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몸에 떨림 증상이 있는 것입니다. 폐렴의 호흡곤란 증상은 폐조직이 손상이 심해지면서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서 숨을 쉴 때마다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호흡을 크게 하지 못하고 얕은 호흡을 자주 하게 됩니다.


폐렴으로 인해서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지면 산소 치료를 통해서 산소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폐렴으로 진단이 되면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폐렴의 가장 많은 원인이 세균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처방해서 약물 치료를 가장 먼저 시행하게 됩니다. 폐렴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원인균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를 우선적으로 처방을 하고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만약 효과가 별로 없다면 다른 항생제를 처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폐렴의 발열 증상이나 폐렴의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해주는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열이 많이 나거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로는 해열제나 진통제가 사용됩니다. 폐렴을 치료하는 동안에는 과로를 해서는 안되고 휴식과 수면을 충분하게 취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서 영양 공급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폐렴의 발병 원인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때문이지만 면역력이 약해져 있었기 때문에 감염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료를 받는 동안 각종 병원 치료도 받아야 하지만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폐렴의 근육통 및 관절통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