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췌장암의 식욕부진 증상과 췌장암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췌장암의 식욕부진 증상과 췌장암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2. 6. 10:50

소화 시스템의 기능을 중에 췌장은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데 이러한 췌장에서 발생하는 암을 췌장암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췌장암이 발생하면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식욕이 부진해질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식욕부진 증상은 췌장 조직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 중에도 영양 공급이 잘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췌장암이 발병하게 되면 식욕부진 증상 외에도 다양한 부작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을 호소하는 것입니다.



암세포의 성장으로 인해서 췌장 조직이 손상되면 상복부나 복부의 중앙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복통은 췌장암 증상이 심해질수록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욕부진으로 인해서 체중 감소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췌장암으로 인해서 황달 증상도 유발하게 됩니다. 오늘은 췌장암의 식욕부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췌장암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식욕부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으로 인해서 식욕부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췌장에서 소화에 필요한 효소를 분비해서 소화 기능을 도와주는데 조직이 손상되면서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췌장암 환자는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소화를 시키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불편함을 겪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 공급을 하지 못해서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 부작용도 발생합니다. 췌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 몸에 대사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식욕은 더욱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암환자들은 치료를 하는 과정을 통해서 항암 약물 투여나 각종 치료로 인해서 소화 기능이 떨어지면서 식욕이 부진해질 수 있습니다. 췌장암으로 진단을 받으면 증상의 단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췌장암의 1기나 2기에서는 수술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췌장암의 치료는 수술을 통해서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증상의 단계가 3기 중반 이후나 4기에 해당이 되면서 수술을 통해서 치료하는 것은 어려워집니다.


췌장암의 말기가 되면 암세가 주변 조직에까지 광범위하게 전이가 되어 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절제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 화학 요법입니다. 약물을 투여해서 암세포를 파괴하고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방사선 요법도 화학 요법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방사선 치료를 통해서 암세포를 파괴하고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은 주로 수술을 하기 전에나 수술 후에도 진행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면역 요법이나 표적 치료를 통해서 암세포를 직접 파괴할 수 있고 면역을 높여주는 방법으로 암세포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힘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식욕 부진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환자에게 맞는 영양가 있는 식단들을 구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소화 효소의 분비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식욕부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는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식사량을 줄이고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소화를 시키는데도 부담이 적고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췌장암의 식욕부진 증상과 췌장암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