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렴의 가래 및 객혈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폐렴의 가래 및 객혈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1. 28. 14:40

감염으로 인해서 폐조직의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렴의 주요한 중상이라고 하면 기침과 가래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져서 기침을 많이 하고 가래를 뱉어내다 보면 피를 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객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 외에도 폐렴 증상이 있으면 열도 많이 날 수 있고 오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열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에 원인균과 싸워서 이기기 위해서 몸에 열을 발산하는 방어적인 작용이기 때문에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고열을 증상은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 폐렴 증상으로는 관절통과 근육육통이 있을 수 있고 심한 피로감이나 두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흉통이라고 하는 가슴 통증이나 호흡 곤란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특정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폐렴의 가래 증상과 객혈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 증상의 초기에는 주로 기침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침과 함께 가래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가래는 폐렴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에 걸렸을 때도 생성될 수 있는데 호흡기에서 발생하는 액체입니다. 가래의 색깔은 맑은 색도 있지만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색을 띌 수 있습니다. 노란색을 띄기도 하고 녹색이나 갈색으로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해서 언급했던 객혈과 같이 붉은색의 가래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점도는 묽은 경우도 있습니다. 끈적한 상태의 액체가 되기도 합니다.


가래의 양이 많아지만 기도를 막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래가 목에 많이 걸려 있으면 기침을 더 많이 하게 되고 때로는 숨을 쉴 때마다 천명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객혈 증상을 보이면 피가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놀랄 수는 있지만 피를 토한다고 무조건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증상에 따라서 단순하게 기관지 점막의 손상 때문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에서 생성되면 혈액이라면 사안에 따라서 심각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객혈은 가래가 섞여 있는 경우에는 붉은색의 혈액이 줄무늬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렴 증상이 심할 때는 온전히 피만 토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객혈은 기관지 조직에 염증으로 인해서 손상된 점막에서 출혈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폐조직 내에 혈관이 파열되면서 출혈이 있는 것이라면 증상이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폐조직이 손상될수록 기침 증상이 점점 심해지고 숨을 쉬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입원을 해서 산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폐렴은 대부분 세균에 의한 감염이 많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할 때에는 항생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항생제의 종류는 폐렴을 유발하는 원인균에 대응할 수 있는 항생제를 우선적으로 처방하게 됩니다. 항생제의 치료 효과가 없을 때에는 다른 종류의 항생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폐렴이 곰팡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항진균제나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해야만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가래를 묽게 만들어서 뱉어내기 쉽게 하기 위해서는 거담제를 처방하거나 발열 증상이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해열진통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폐렴의 가래 증상 및 객혈 증상과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