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렴 기침 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폐렴 기침 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1. 27. 10:55

폐조직이 감염이 되어서 발생하는 폐의 염증성 질환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렴에 걸리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이 나타나면 잔기침에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할 때 답답하게 느껴지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 가슴 부위에 통증 즉 흉통 증상이 있습니다. 기침 증상과 함께 가래도 많이 나오는데 나중에는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객혈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 근육통이나 관절통, 발열 증상이나 오한, 두통이나 피로감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폐렴 기침 증상과 함께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폐렴은 호흡기 질환 중에서 증상이 매우 심각한 병입니다. 폐렴 초기증상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기침 증상입니다. 조기에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면 폐렴 기침 증상도 빨리 완화되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 폐렴을 조기에 치료받지 않고 증상이 심해지기 시작하면 위에서 언급했던 증상들이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이 아닌데 평소와 다르게 기침을 많이 하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의 기침 증상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 증상이 있을 때 기침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폐렴의 기침 증상의 원인은 폐조직에 감염으로 인해서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폐렴은 처음에는 기침으로 시작되지만 기침을 하면서 가래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가래의 색이 투명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기 시작하면 가래의 색이 짙은 노란색이나 녹색을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붉은색의 가래가 올라오기도 하는데 이것을 객혈이라고 합니다.


객혈은 기침을 많이 해서 기관지 부위가 손상되면서 상처가 나서 피가 가래에 섞여 나오기 때문입니다. 기침과 가래 증상과 함께 폐렴은 호흡곤란 증상을 동반합니다. 증상이 심해질 수로고 폐조직의 손상 범위가 넓어지면서 폐조직에 호흡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숨을 쉴 때마다 답답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폐렴 치료 방법은 증상한 유발한 원인균을 진단하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폐렴은 대부분 세균의 의해서 발병을 하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담당 의사는 원인균을 진단하지 않더라도 주로 폐렴을 잘 일으키는 원인균에 맞는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투여했던 항생제가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항생제를 바꾸어서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와 함께 투여하는 약물은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약제와 열이 나는 경우에는 열을 내려주는 해열제를 동시에 처방하게 됩니다. 그래서 세균을 억제하여서 염증을 완화하고 기타 약제를 처방해서 기침 증상이나 발열 및 통증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그리고 폐렴 환자는 휴식을 충분하게 취해주어야 합니다. 몸이 피로하고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치료를 받아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체내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발열 증상이 있으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심한 환자들에게는 산소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폐렴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예방하는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폐렴 기침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