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당뇨병으로 인한 신기능 장애와 심혈관계 질환 및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당뇨병으로 인한 신기능 장애와 심혈관계 질환 및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1. 22. 23:11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단순한 증세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혈당이 높아지면서 유발되는 심각한 합병증 때문에 위험한 질환입니다. 당뇨병 증상이 심해지면서 신기능 장애가 생기면서 신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뇨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당뇨병으로 인한 신기능장애, 심혈관계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의 종류 중에서도 신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제2형 당뇨입니다. 혈액 내에 당 수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 신장 내에 있는 혈관들을 손상시켜서 신장 질환을 일으킵니다. 당뇨병으로 인해서 신장 기능이 손상되면 신장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노폐물을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신장병증이 됩니다.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액 내에 노폐물을 걸러주지 못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급기야는 생명의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신기능 장애는 처음부터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나빠지기 시작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발 부위에 부종이 심해지고 고혈압 증상도 나타나며 소변량도 증가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서 심혈관계 질환도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이 신장의 기능에도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면 신장 조직은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신장의 건강 상태와 심장의 건강 상태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 흔히 잘 알고 있는 심혈관계 질환으로 죽상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 등의 질환 등이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기능 장애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으로 인해서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신장 조직 내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을 입게 되면서 신장의 여과 기능에 떨어지게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신기능 장애와 심혈관계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가장 주요한 치료 목표는 당뇨 증상 관리하는 것이 높아진 혈당 수치를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필요한 치료 방법들은 기본적으로 약물치료가 이루어지게 되고 생활 습관의 개선과 함께 꾸준한 식이요법 등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약물은 인슐린이나 메트포르민과 같은 약제를 사용합니다. 식이요법을 통해서 체내에서 당분으로 변환되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거나 설탕이 들어 있는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장 질환이 있으면서 혈압이 높은 환자들은 반드시 혈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항고혈압제 등의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해주는 것도 당뇨 증상을 완화해주고 신장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의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먼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염분과 지방의 섭취량을 줄이면 혈관이 건강해지면서 심장을 건강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흡연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신장 질환에 모두 좋지 않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조직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더 이상 치료를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고 투석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장 이식 외에는 치료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상으로 당뇨병으로 인한 신기능 장애, 심혈관계 질환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