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부정맥으로 인한 흉통, 현기증, 실신 및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부정맥으로 인한 흉통, 현기증, 실신 및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1. 21. 22:22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증상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부정맥 증상은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인한 흉통, 현기증, 실신 증상들이 있을 수 있고 가슴 두근거림과 호흡곤란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부정맥에 대한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부정맥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규칙적이고 일정한 전기 자극을 통해서 박동을 하면서 혈액을 몸 전체로 공급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조직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질환이 부정맥 증상이고 부정맥으로 인해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할 때 혈액 속에는 산소와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모든 조직들은 혈액을 공급 받아서 건강을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심장 박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 인체 조직들이 서서히 기능을 떨어지고 심지어는 괴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 박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매우 중요합니다.

 

 



부정맥으로 인한 흉통(가슴 통증)의 원인은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박동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그래서 가슴 통증(흉통) 증상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심장의 문제를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증상으로 인해서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 박동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원활하지 않을 때 뇌로 가는 혈류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현기증이 나게 되면 기절할 것 같고 쓰러질 것 같은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부정맥으로 인해서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위에서 말한 현기증 증상의 원인과 동일합니다. 심장 박동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이 뇌로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하고 혈압이 떨어지면서 실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가 병력을 청취한 후에 각종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병원에 가면 가장 많이 실시하는 심전도 검사를 하는데 부정맥이 의심될 때도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되고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심장 활동을 조금 더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홀터 모니터가 있습니다. 하루 또는 이틀 동안 휴대용 장치를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기록을 측정하게 됩니다. 최대 30일 이상 휴대 장치를 달고 심장 활동을 측정하는 이벤트 모니터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 이미지를 통해서 심장의 구조적인 문제가 기능을 확인하는 심장 초음파검사 방법도 있습니다. 심장이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는지 테스트 하기 위해서 신체 활동을 하면서 모니터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 방법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칼슘 채널 차단제, 베타 차단제, 항부정맥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는 환자들은 시술을 통해서 치료를 하거나 이식형 심박동기나 심박 조율기 등을 이식하기도 합니다. 부정맥을 증상이 있는데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게 되면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 환자들은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부정맥으로 인한 흉통, 현기증, 실신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