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손 떨림,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 본문

건강정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손 떨림,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

happy dreamer 2023. 11. 20. 19:31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어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들어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으면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해도 체중이 감소하고 휴식을 아무리 많이 취해도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지는 빈맥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손 떨림 증상과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증상 외에도 심리적인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는데 불안감이나 초조함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손 떨림 증상과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면 신체의 신진 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신체적인 부작용 외에도 신경학적인 문제나 심리적인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증상도 신경학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근육의 약화로 인해서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도 신경학적인 부작용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부작용들로 인해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은 일상 생활 중에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손 떨림 증상은 갑상선 호르몬이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평소에 가늘고 빠르게 손이 떨리기 때문에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손을 위로 올리거나 앞으로 펴게 되면 확연하게 드러날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손으로 미세한 동작으로 하거나 작은 물건을 다루는 일들을 하게 되면 동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근육 약화는 근육을 쓰지 않을 때는 증상을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힘을 줘서 물건을 드러나 계단을 올라가기 위해서 다리 근육 등을 쓸 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근육이 약화되는 증상이 심해지면 갑상선 독성 근육병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서 근육 마비 증상이 오는 것은 근육이 약화되는 증사이 심해지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환자마다 증상에 차이는 있지만 근육 약화로 인해서 근육의 마비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혈액을 채취하여서 혈액 내애 있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 방법입니다.

 

 



근육의 약화나 근육의 마비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근전도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과잉 생산되는 갑상선 호르몬을 줄여주는 약물 치료를 해주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항갑상선제와 같은 약물을 투여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요법으로도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근력의 약화나 근육 마비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물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손 떨림,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