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및 빈맥(맥박이 빨라짐)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및 빈맥(맥박이 빨라짐)증상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11. 18. 20:42

갑상샘 기능 항진증이라고도 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과도한 호르몬이 분비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심혈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슴 두근거림과 빈맥(맥박이 빨라짐)은 특히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및 빈맥(맥박이 빨라짐)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심혈관 증상은 연관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심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심장의 박동 수를 증가시키고, 심장 근육을 자극하여 가슴 두근거림과 빈맥(맥박이 빨라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체중 감소와 피로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안감과 초조함 등으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손 떨림 증상과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들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원인은 갑상선 호르몬 과다 분비 때문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심장이 더 빠르고 강하게 뛰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슴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빈맥은 비정상적으로 빠른 심장 박동을 의미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 심장 박동 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진단은 주로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혈액 내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수치가 낮고, T3 및 T4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박동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방법에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심장 박동의 정상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과 빈맥을 관리하기 위해 베타 차단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심장 박동을 늦추고, 가슴 두근거림을 감소시켜주고 빈맥(맥박이 빨라짐)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라디오요오드 치료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부 경우에는 라디오요오드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과도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 세포를 줄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는데 심각한 경우에는 갑상선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는 치료와 더불어 일상 생활 중에 습관들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 관리는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카페인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과 음료는 가슴 두근거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과 빈맥은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의 조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의료 검진과 혈액 검사를 통해 치료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와 의료 전문가 간의 긴밀한 협력은 치료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한 가슴 두근거림 및 빈맥(맥박이 빨라짐)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