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공황장애 흉통과 질식할 것 같은 느낌 본문

건강정보

공황장애 흉통과 질식할 것 같은 느낌

happy dreamer 2023. 10. 16. 23:15

공황장애는 쇠약해진 정신 건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불안장애 질환입니다. 갑작스러운 공황발작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고 에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서 증상의 정도가 다르고 증상의 종류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중에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나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공포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흉통이나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으로 흉통이나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면서 죽음의 공포로 이어지게 됩니다.


공황장애로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이 가빠지면서 호흡곤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서 나타나게 되는 이러한 증상들은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이지만 신체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로 인해서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보통 패닉 상태에 빠진다고 표현을 하는데 발작이 일어나고 몇 분 내에 공포함이나 두려움이 극도 다다르면서 죽음의 공포에 휩싸이게 됩니다. 그래서 공황장애가 심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로 인해서 신체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처음에는 감각기관이나 신체에 건강 문제가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를 받아도 신체적인 문제는 발견할 수 없고 원인을 알 수 없다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결국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가 필요하고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와 함께 심리적인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의 지시에 따라서 환자 본인의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흉통은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처음에는 심장질환을 의심해서 신체 건강을 걱정하게 되지만 결국은 공황장애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가슴통증은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마치 칼로 찌르는듯한 날카로운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들이 급격하게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으로 심장박동 수가 증가하고 근육이 긴장되면서 패닉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심장박동 수가 증가하게 되면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나 가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로 인해서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근육들이 심한 긴장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게 되면 목이 조여오거나 질식할 것 같은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목 부위의 근육들이 심하게 긴장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불안감이 심해지면서 죽음에 대한 공포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공황장애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공황장애로 인해서 과호흡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고 얕은 호흡이나 빠른 호흡을 하게 되면서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과호흡 상태가 지속되면 호흡곤란 증상을 느끼게 되고 질식감으로 인해서 패닉 상태가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심리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증상을 개선할 수 없습니다. 공황장애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와 대처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훈련하면서 응급 상황을 스스로 대처하면서 증상을 줄여나갈 때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흉통과 질식할 것 같은 느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