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공황장애 발한 증상과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본문

건강정보

공황장애 발한 증상과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happy dreamer 2023. 10. 9. 21:25

예상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공황발작의 특징이 있는 공황장애 증상은 불안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몇분 내에 다양한 불편함이나 공포감 등이 최고조에 이르게 됩니다. 심리적인 부작용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증상도 발생하기 때문에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매우 힘든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로 인해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증상은 가슴 두근거림이나 심장박동수의 증가입니다. 그리고 호흡곤란 증상이나 답답함과 질식감 등을 느끼게 됩니다.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공황장애로 인한 발한 증상이나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등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춥거나 몸이 화끈거리는 느낌으로 인해서 심한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는 예상하지 않게 발생하거나 특정 상황이나 어떤 자극에 의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황장애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서 숙지해두고 증상을 이해하는 교육을 통해서 공황발작이 일어났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로 인한 발한 증상이나 춥거나 화끈거리는 증상들 외에도 공황발작으로 인한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작이 일어나면 숨이 차서 숨이 제대로 쉬어지지 않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해지고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심장의 박동이 느껴지지 않지만 발작이 일어나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주위 온도가 높아지거나 더운 날씨가 아닌데도 땀을 흘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의 떨림 증상이나 손이나 팔과 다리 등의 떨림이 많은 편입니다. 온도의 변화가 없음에도 몸이 갑자기 추워지거나 더워지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위경련으로 인한 복부의 통증이나 메스꺼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으로부터 분비된 것과 같은 분리감을 경험하거나 비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으로 인해서 본인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극도의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면 생명의 위협을 느끼면서 공황발작은 더욱 심해지고 지속시간 길어지게 됩니다. 발작이 있을 때 차가운 느낌이나 추위를 느끼는 것은 아드레날린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생성되면서 발생하는 온도 조절의 변화 때문일 수 있습니다. 불타는 느낌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은 공황발작으로 인해서 혈류가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공황장애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을 어렵지만 증상을 진단받고 치료를 해나가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공황발작은 예기치 못한 상황 가운데서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예방을 하는 것은 어렵지만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서 배우고 이해하게 되면 상황을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한 상황이나 스트레스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발작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면 유사한 상황들을 피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업상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 일을 하거나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해야 하는 상황들을 항상 회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심리 치료와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서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발한 증상과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