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공황장애로 인한 감각 이상과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증상 본문

건강정보

공황장애로 인한 감각 이상과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증상

happy dreamer 2023. 11. 1. 23:06

공황장애 증상은 다양한 신체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정신질환입니다. 불안장애의 일종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장기간의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인이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황장애 증상이 발병을 해도 원인을 알지 못하고 인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황장애 증상은 심리적인 문제가 누적되면서 신체적인 부작용까지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공황발작을 일으키면서 극도의 불안 증상을 보이는 증상입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답답하는 증상을 느끼거나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 증상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로 인해 감각 이상과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증상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신이 혼미해지거나 어지럽고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극도의 공포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공황장애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호흡이 멈출 것 같고 실신할 것 같은 증상으로 인해서 생명의 위협을 느끼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로 인한 감각 이상이나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증상들은 근육이 긴장되는 부작용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목부위의 근육이 긴장되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공황발작이 일어나면서 본인에게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전혀 알 수 없고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다양한 인체 증상들로 인해서 극도의 공포감과 죽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박한 상황을 반복해서 경험하게 되면 스스로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공황발작을 반복해서 경험하게 되면 예기 불안 증상이 나타나면서 언제 다시 발작이 일어날지 모르는 두려움과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공포감은 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 증상을 겪으면서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공황발작이 일어나면서 호흡곤란 증상이 있거나 실신을 해서 응급실에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신을 잃어버리고 실신하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실제로는 공황장애 증상으로 인해서 응급실을 방문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공황장애의 다양한 증상들을 다시 한번 열거해보겠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박동 수가 증가하는 증상,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으며 호흡곤란 증상, 숨이 가빠지면서 질식할 것 같은 증상, 신체감각의 이상이나 몸이 떨리고 후들거리는 증상, 속이 메스껍고 복부가 불편한 증상, 발한 증상이나 몸이 화끈거리는 증상, 멍하거나 어지러운 증상, 비현실감이나 극도의 공포감 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와 함께 반드시 인지행동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가족과 주위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하고 환자 스스로 공황장애의 증상들을 잘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서 죽음에 이를 것 같지만 절대로 죽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하고 정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면서 예기 불안이나 공포감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로 인한 감각 이상과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증상 등 다양한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