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대상포진의 붉은 반점과 수포 물집 증상 본문

건강정보

대상포진의 붉은 반점과 수포 물집 증상

happy dreamer 2023. 9. 5. 21:29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으로 흔히 알려진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일명 VZV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사람이 수두가 치료가 된 후에 바이러스는 수년 동안 신경 세포에 잠복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후에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대상포진이라는 질환으로 알려진 통증이 매우 심하고 몸이 쇠약해지는 상태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의 특징적인 증상 중 또 다른 것은 일반적으로 단일 신경 경로를 따라 대상포진 붉은 반점과 대상포진 수포(물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개인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극심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붉은 반점과 물집(수포)은 보통 피부염으로 알려져 있는데 몸의 한 쪽에 띠나 줄무늬 형태로 나타납니다. 피부염이라는 것은 단일 척추 신경에 의해 공급되는 피부의 병변입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대상포진 붉은 반점으로 처음에 나타났다가 액체로 채워진 대상포진 수포(물집)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물집(수포)은 종종 그룹화되거나 군집화됩니다. 영향을 받는 부위는 접촉에 민감해지고 타들어 가는 것 같은 통증이나 또는 따끔거리는 감각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여러 단계를 거쳐 증상이 진행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대상포진 붉은 반점은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증상이 심해지면서 수포(물집) 등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초기 증상부터 통증이 심해질 수 있고 물집(수포) 등이 올라오기 전부터 따끔거리는 감각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견딜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서 강한 진통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노약자의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액체로 채워진 물집으로도 표현하는 대상포진 수포 또는 물집 증상은 쉽게 터지거나 파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집 내에 있는 액체가 외부로 흘러 나오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액체 성분에는 이전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수두를 일으킬 수 있는 활성 바이러스 입자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물집 또는 수포가 타인에게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타인에게 감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개선되기 시작하면 수포나 물집이 마르기 시작합니다. 



대상포진 물집(수포)이 마르기 시작하면 치료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단계에서도 통증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피부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피부 아래에서 새로운 피부가 올라오게 됩니다.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꾸준한 치료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대부분의 스스로 치유가 될 수 있지만 면역이 약하거나 노약자들에게는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병한 부위가 치료가 된 후에 지속적인 신경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짧으면 몇 주 동안 길어지면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물집이 터지면서 2차 감염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처 부위를 통해서 세균이 감염되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눈 부위에서 발생을 한 후에 치료가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 시력이 나빠지거나 눈을 통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약제로는 아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 팜시클로버와 같은 항바이러스제 등이 있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상포진의 붉은 반점과 대상포진의 수포(물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