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복부 대동맥류 증상과 복부 대동맥류 수술 방법 본문

건강정보

복부 대동맥류 증상과 복부 대동맥류 수술 방법

happy dreamer 2023. 6. 27. 21:04

복부 대동맥은 복부 내에서 가장 큰 혈관입니다. 이 대동맥 혈관의 벽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약해지고 50% 이상 혈관이 확장되는 질환이 복부 대동맥류 증상입니다. 복부의 대동맥이 하는 일은 다리와 골반, 배 등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부 대동맥의 직경이 2~2.5cm 정도가 정상적인 크기입니다. 하지만 직경이 3cm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면 복부 대동맥류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여성보다 남성들이 해당 질환에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 증상은 대부분 급성 발전하지 않고 수년에 걸쳐서 천천히 병이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증상이나 전조증상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급성으로 증상이 진행되면 혈관 벽이 터지거나 찢어져서 혈액이 새어 나올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복부 대동맥류가 발생하는 원인 중에 가장 큰 이유는 동맥경화나 노화에 의한 혈관의 퇴행성입니다. 그 외에 혈관에 외상을 입거나 염증이 발생하거나 감염이 되는 경우에도 복부 대동맥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를 유발하는 다양한 위험인자들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이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비롯해서 흡연이나 음주, 비만 등이 복부 대동맥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 수술 방법은 혈관벽이 파열될 확률이 낮고 확장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본 후에 결정을 하게 됩니다. 복부 대동맥류로 인해서 나타나는 주요한 증상은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초기에는 대부분 별다른 증상들이 없습니다. 물론 촉진을 해보았을 때 복부에서 덩어리나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 덩어리나 혹이 만져진다고 해서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서서 커질 수 있습니다. 혈관 벽이 파열된 경우에는 무조건 복부 대동맥류 수술 방법을 통해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응급한 상황에서 적절한 수술이 진행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혈관이 파열되기 전에 복부 대동맥류 수술 방법을 진행할 때 고려하는 것은 확장된 크기입니다. 만약 혈관의 직경이 5cm 이상이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크기가 크지 않더라도 자라는 속도가 빨라지거나 감염이나 박리성이 있는 경우, 궤양이 있을 때에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복부 대동맥류 질환으로 인한 수술은 개복을 하거나 후복막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질환이 발생하는 부위에 인조혈관을 이식해서 치료합니다. 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대퇴 동맥을 이용해서 복부를 절개하지 않고 인조 혈관을 삽입하는 시술 방법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다양한 합병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 대동류로 인해서 심부전이나 색전증, 위장과 출혈, 혈뇨 증상 등이 있을 수 있고 다리에 부종이 있거나 허벅지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복부 대동맥류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요통이 있을 수 있고 복부의 팽만감이나 복통 증상, 구토나 오심 증상이 나나날 수 있습니다. 간혹 동맥류가 파열되는 응급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요통이나 복통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면서 쇼크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를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해당 부위에 CT(컴퓨터 단층 촬영) 검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MRI 검사나 복부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혈관조영술 등을 통해서 증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복부 대동맥류 증상과 복부 대동맥류 수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