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 본문

건강정보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

happy dreamer 2023. 5. 17. 21:39

심장 근육이 비대해지면서 기능이 점점 약화되는 질환을 확장성 심근병증이라고 합니다.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잠재적인 원인과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질환들이 유전적인 요인들이 존재하듯이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도 유전적인 요인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전체 환자의 약 20~35% 정도가 유전적인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돌연변이에 의해서 발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 근육의 수축에 관련되어 있는 단백질의 기능과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도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나 콕사키 바이러스와 같은 장 바이러스가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에이즈로 잘 알려진 HIV(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들이 심장조직이나 심장 근육들을 손상시켜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를 장기적으로 하는 것도 심장 근육을 약화시켜서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어떻게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알코올 섭취가 심장 근육을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양한 자가면역질환들도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등이 심장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항체가 자신의 몸을 공격하여서 조직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기 때문에 자가면역질환들이 심장 근육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은 환자의 증상 정도와 건강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질환에 대한 관리 여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생존율이라는 것은 통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생존율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5년 이상 생존할 수 있는 확률이 30%~70%까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고 관리를 잘해주면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도 충분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인들은 환자의 나이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외 유전자 돌연변이가 존재하는지에 따라서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가 자신의 질환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생존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생존율이라는 것은 통계에 불과한 것이라서 담당의사와 상담을 하면서 본인의 증상을 꾸준하게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에 따라서 최적화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을 몇가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중이거나 출산 후에 심장 근육에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들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영양 결핍이나 호르몬의 변화 등에 의해서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학 성분이나 중금속 등에 노출이 되는 경우에도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각종 산업 현장의 화학 성분이나 수은이난 납과 같은 중금속에 노출이 되는 경우에 확장성 심근병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중에 영양 결핍 외에도 일반 사람들도 필수 영양소나 비타민 B1 등의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에 확장성 심근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확장성 심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른 영양공급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혈색소증과 같은 특정 대사 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심장 근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갑상선 장애나 심장 판막 이상, 심근염이 있는 경우에도 확장성 심근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확장성 심근병증 원인과 확장성 심근병증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