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과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과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6. 1. 21:30

다리나 발에 있는 정맥 혈관이 늘어나거나 비대해지는 증상을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다리에 통증이나 근육 경련 등의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나 통증 때문에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된 정맥 혈관이 피부 표면으로 돌출이 되어서 미관상에 문제 때문에 수술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은 전통적인 절개 수술 외에도 레이저 수술이나 고주파 수술 등 다양합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으로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들이 좋습니다. 운동은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고 다리 근육도 함께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운동만으로 하지정맥류를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은 증상을 완화해주고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걷는 운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가장 간편한 운동이면서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을 강화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조금 더 재미있게 하체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타기가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면서도 관절에는 부담을 많이 주지 않기 때문에 정맥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수영을 해주는 것도 다리 근육 강화에 좋습니다. 관절 부위에 부담을 최소화해주고 정맥의 압력을 줄여주는 운동입니다. 그 외에 발목 펌프 운동이나 요가 등을 해주면 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 담당 의사와 상의한 후에 본인에게 적합한 운동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을 판단한 후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고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는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생활습관을 개선해준다고 해서 하지정맥류 증상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규칙적인 운동하는 이유가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악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지 않았던 경우에는 걷는 운동과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해줌으로써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을 꾸준히 해주면 평소에 과체중이었던 분들은 체중이 줄어들면서 다리 부위의 정맥에 가해지는 압박이 줄어들면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어서 다리가 아프거나 무거운 느낌이 든다면 자주 휴식을 취해주면 다리에 통증이나 묵직한 느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두는 것만으로도 하지정맥류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두면 정맥의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으로 하지정맥류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압박 스타킹으로 다리를 압박해주면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 수술을 빨리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꾸준한 운동과 함께 압박 스타킹 착용을 해주면서 증상을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경화증 치료를 통해서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상된 정맥에 약물을 투여해서 폐색시킴으로써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시술 방법으로 손상된 정맥을 외과적으로 절개해주는 시술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은 비싸지만 절개를 하지 않고 손상된 정맥를 폐색시키는 시술도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이나 고주파 수술을 통해서 정맥을 가열해서 폐색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급여 항목으로 보장이 되지는 않지만 실비보험이 있다면 수술 후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보행성 정맥 절제술과 정맥 박리 및 결찰 등과 같은 시술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과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