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승모판 폐쇄부전증 원인과 승모판 폐쇄부전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승모판 폐쇄부전증 원인과 승모판 폐쇄부전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5. 11. 21:28

승모판 폐쇄부전증 원인은 승모판이 수축되고 협착이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다른 말로는 승모판 협착증이라고도 합니다. 좌심실과 좌심방 사이에서 혈액을 흐름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 승모판입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류버티즘성 심장 질환 때문입니다. 류머티즘열의 합병증 때문에 류머티즘 심장병을 유발하게 되는데 류머티즘열은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은 연쇄상구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증상이 심해지면서 승모판이나 심장 판막 조직을 손상시키면서 기능 부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승모판의 조직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변형되거나 흉터를 남기기 때문에 개구부의 협착으로 인해서 좌심실과 좌심방 사이의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 치료 방법 이러한 승모판 협착의 원인을 치료하고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승모판의 협착증은 염증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칼슘의 침전물이 승모판 전단에 쌓이게 되면서 굳어지고 유연성이 떨어지도록 합니다.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협착이 발생하게 되고 좌심실과 좌심방의 밸브가 제대로 닫히거나 열리는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 원인으로 첨삭 힘줄에 흉터가 생기면서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첨삭 힘줄은 심장 근육과 연결되어서 있는 얇은 가닥인데 첨삭 힘줄이 손상되는 경우에도 판막 사이의 혈액 흐름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 원인은 감염성 심내막염이 있거나 선천성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승모판 협착증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호흡 곤란 증상이나 가슴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승모판 협착증으로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폐고혈압 증상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심부전이나 심방세동 증상 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이뇨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제를 복용하면 체액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고 호흡 곤란 증상이 부종과 같은 부작용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제와 함께 항응고제를 처방하면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혈류의 흐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배타 차단제를 처방해주면 심방세동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심박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승모판 폐쇄부전증 치료 방법으로 벌룬 밸브 성형과 같은 침습적인 시술이나 외과적인 수술을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침습적인 시술인 벌룬 밸브 성형 시술은 폐색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승모판을 확장시켜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서는 손상된 승모판을 치료하거나 승모판을 교체하는 시술을 통해서 협착증을 치료합니다. 시술을 통해서 가급적이면 승모판 주변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 보존하고 증상을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승모판 협착증이 있는 환자들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증상을 꾸준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증상의 관리를 위해서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고 체중관리와 식습관 등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승모판 폐쇄부전증 원인과 승모판 폐쇄부전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