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색전증 검사 방법과 폐색전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폐색전증 검사 방법과 폐색전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5. 9. 23:40

폐색전증이라는 질환은 폐와 연결되어 있는 혈관의 협착이나 막힘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폐색전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대부분 골반이나 다리에 있는 정맥 혈관 내에서 혈전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혈전이 폐로 이동을 하면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폐색전증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폐색전증 검사 방법을 통해서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폐색전증 치료 방법으로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폐색전증 치료 방법의 목적은 혈관의 협착이나 막힘을 유발하는 혈전을 용해시켜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폐색전증 검사 방법은 가장 먼저 임상적인 평가를 통해서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폐색전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있는지 임상적으로 살펴보게 됩니다. 그 외에도 폐색전증은 빨라지는 심장 박동이나 기침 증상도 동반하게 되고 다리가 붓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의 증상들을 살펴보고 의사가 임상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임상적인 평가 결과에 따라서 추가적인 폐색전증 검사 방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을 진단하기 위해서 동맥혈 가스 분석이나 혈액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맥혈 가스 분석을 통해서는 폐 기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혈액 내에 이산화탄소와 산소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는 혈액 내에 혈전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CT(컴퓨터 단층 촬영) 검사를 통해서는 정밀한 영상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맥에 조영제를 투여해서 검사를 진행하는 CT 혈관조영술을 통해서 폐조직의 혈관들을 시각적으로 자세하게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서 폐혈관 내에 혈전이 과다하게 형성되어 있다면 신속하게 폐색전증 치료 방법을 통해서 혈전을 용해하고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폐색전증의 치료는 기존에 형성된 혈전을 용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 후에도 혈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치료도 중요합니다. 호흡 곤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 방법으로 산소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혈액을 통해서 폐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지만 혈류량이 줄어들면 산소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혈전을 용해하는 치료 방법으로 항응고제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응고제 치료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기존의 형성된 혈전을 용해하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새로운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폐색전증을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항응고제 치료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사로 투여하는 방법도 있지만 약으로 처방 받아서 집에서도 정기적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항응고제 약물들이 있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해주는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시면 됩니다.

 

 



폐색전증이 심하고 응급한 상황에서는 정맥주사를 통해서 혈전용해제를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전을 빨리 녹여서 증상 개선해줌으로서 환자가 위급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 있습니다. 색전절제술과 같은 외과적인 시술을 통해서 혈전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지만 매우 드물게 시행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의 선택은 담당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증상의 심각성이나 환자의 상태를 판단한 후에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폐색전증 검사 방법과 폐색전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