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심근경색 원인 본문

건강정보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심근경색 원인

happy dreamer 2023. 4. 25. 14:00

일반인들에게 심장마비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질환이 심근경색입니다. 심근경색 원인은 심장근육으로 순환되어야 하는 혈관이 막히면서 근육을 손상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매우 심각한 질환입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은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 가슴 부위의 불편함과 가슴 통증부터 느끼게 됩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으로 초기에는 가슴 부위가 불편하거나 가끔씩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되지만 증상이 심해질수록 빈도가 증가하고 불편함이나 통증은 심해지게 됩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으로 호흡 곤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을 할 때 처음에는 숨이 가쁘다는 느낌이 들지만 점점 더 호흡 곤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마비 상태가 되면 심각한 호흡 곤란 증상을 겪게 됩니다. 심근경색 증상이 있으면 가슴 부위에만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목이나 턱, 팔, 등이나 배 부위 등에도 방사통이 느껴지게 됩니다. 심근경색 증상이 있으면 땀도 자주 흘리게 되고 증상이 심하면 가벼운 신체 활동에도 불편함이 심해집니다.

 

 



심근경색 증상으로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증을 느낄 수 있으며 구통 증상이나 메스꺼움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심장마비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가슴에 심한 압박감과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을 느끼다가 사라질 수도 있지만 응급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환자들이 위와 같은 증상들을 모두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주된 증상들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전조증상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심근경색 원인은 심장근육으로 유입되는 혈관이 막혀서 심장근육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관상동맥을 통해서 심근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꾸준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하는데 혈관이 막히면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심장근육의 괴사가 진행되면서 근육의 수축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결국 심장마비 상태가 오게 됩니다. 심근경색 원인 중에 동맥경화증이 혈관을 막히게 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지방 성분이 동맥혈관에 쌓이게 되면서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탄력성을 떨어뜨립니다.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도 있습니다. 첫 번째, 고지혈증이 있는데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지방 성분과 지꺼기들이 혈관벽에 침착이 되면서 혈관의 폐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음식도 조절해야 하고 유산소 운동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습관의 개선을 통해서도 고지혈증이 개선이 되지 않으면 약을 복용해서라도 고지혈증을 개선해야만 심근경색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고혈압이 있으면 동맥경화증과 심근경색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으면 혈관 벽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혈관벽이 손상되거나 협착이 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당뇨 증상이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는 원인 됩니다. 당뇨 증세로 인해서 혈관과 신경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흡연으로 인해서 혈관 벽을 손상시키고 협착을 유발하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 비만과 과체중은 위와 같은 3가지 질환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비만증이 있으면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고지혈 증상을 유발하고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서 고혈압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이나 과체중이 있는 경우에는 당뇨병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신체활동이 부족한 경우에 위와 같은 모든 질환들이 발생할 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가족 중에 심장병을 앓았던 경우가 있는 심근경색 발병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이가 많아지면서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도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이상으로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심근경색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