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방광암을 진단하는 방광암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방광암을 진단하는 방광암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3. 1. 30. 22:02

방광에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질환을 방광암이라고 합니다. 방광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는 60~70대이고 여성들에 비해서 남성들의 방광암 발병률이 3~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들 보다 남성들이 방광암에 더 많이 걸리는 위험 요인은 흡연입니다. 그리고 여성들에 비해서 남성들이 직업적인 면에서 발암물질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방광암의 발병 원인은 흡연이나 발암물질의 노출 외에도 약물의 부작용이나 음식섭취로 인한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흡연에 의한 방광암의 발병률은 흡연기간과 흡연량에 따라서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을 더 빨리 시작하는 경우에 발병률도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방광암의 발병률은 직업과도 많은 관련이 있어서 화학공장이나 염료공장 등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방광암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방광의 주요한 증상은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입니다. 물론 혈뇨가 있다고 해서 방광암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뇨가 나오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방광암 검사 방법으로 방광암 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암이 있다면 초기에는 혈뇨가 나오면서 통증이 없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배뇨 시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갑작스럽게 배뇨감이 들어서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암 증상이 심해지면 요관폐색 증상으로 인해서 소변을 보고 싶지만 소변이 나오지 않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통증이 측복부에서 발생할 수 있고 하지 부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때에는 지체하지 말고 방광암 검사 방법으로 통해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방광암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근침윤성암과 비근친윤성암으로 나누는데 근육층에 침범 여부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방광암 검사 방법은 기본적으로 요세포병리검사와 소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소변검사에서는 소변의 성분 내에 염증이나 적혈구가 발견되는지 확인하게 되고 요세포병리검사에서는 암세포가 발견되는지 확인합니다. 


방광을 직접 관찰하기 위해서는 방광경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광경검사는 국소마취를 한 상태에서 요도를 통해서 내시경을 삽입해서 악성종양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검사를 진행하는 도중에 조직을 채취해서 병리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결과에 따라서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MRI나 CT검사와 같은 추가적인 정밀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방광암을 진단하는 방광암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