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전립선암을 진단하는 전립선암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전립선암을 진단하는 전립선암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3. 1. 20. 19:01

전립선이라는 조직은 남성들에게만 있습니다. 방광에서 나오는 요도를 감싸고 있는 모양으로 전립선이 존재합니다. 전립선이 남성들에게만 있기 때문에 전립선암은 남성에게만 발병하는 암질환입니다. 그래서 전립선암이라는 것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전립선암이 왜 발병하는지에 대한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단지 전립선암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들이 있는데 육류나 고지방 음식의 섭취로 인한 식습관이 발병률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전립선암의 위험인자로는 가족력이 영향을 줄 수 있고 고령에 의한 인체의 노화가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에 암세포가 발생하게 되면 요도가 압박이 되고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전립선암 검사 방법을 통해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을 진단하는 전립선암 검사 방법으로 직장 수지 검사가 있습니다. 직장 수지 검사는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서 직접적으로 전립선을 만져서 촉진을 하는 검사입니다.

 

 



직장 수지 검사로 전립선이 딱딱한 상태로 결절이 만져진다는 추가적으로 침 생검을 통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전립선에서 발생한 암세포의 크기가 0.5 ml 미만인 경우에는 확인을 하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암세포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직장 경유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전립선암 검사 방법으로는 혈중 전립선특이 항원(PSA) 검사를 해보는 것입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전립선 특이항원’ 물질을 정상수치 이상으로 존재한다면 전립선 조직에 암세포나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중 전립선 특이항원(PSA) 검사에서 해당 물질이 정상 수치 이상으로 측정되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로 전립선암의 기초적인 진단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혈중 전립선 특이항원(PSA) 검사를 통해서 증상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에 따라서 전립선암으로 의심이 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초음파나 MRI검사, CT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암세포의 크기난 주변 장기로 전이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소변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는 배뇨 곤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는 횟수가 줄어들고 잔뇨감(배뇨를 한 후에 시원하지 않고 소변이 남아있다고 느끼는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서는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부터 화장실로 이동하는 중에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요의 절박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복부의 불편함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이상으로 전립선암을 진단하는 전립선암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