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신장 배설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신장 배설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3. 1. 12. 21:07

근육에서 생성이 되는 노폐물의 일종인 크레아티닌의 신상 배설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해하는 검사를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 방법이라고 합니다. 체내에 생성이 된 크레아티닌은 혈액 내에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신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 경우에는 신장에서 여과 작용을 거친 후에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오직 신장 내에서만 여과가 되는 크레아티닌은 재흡수가 되지는 않기 때문에 다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를 통해서 여과 작용을 해주는 신장의 기능이나 신장 질환 여부를 판단하는데 유용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를 통해서 신장질환의 치료 효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니 수치가 정상범위를 유지하게 되면 신장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검사는 채혈을 통한 혈액검사로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금식을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채혈을 마치면 지혈을 위해서 잠시 압박을 해주고 반창고를 붙입니다. 바늘을 삽입한 부위가 멍이 들 수도 있지만 며칠 내로 좋아집니다.

 

 



검사 결과에 따른 혈액 내에 크레아티닌 수치의 정상 범위는 0.7~1.4mg/dL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근육에서 크레아티닌이 생성되기 때문에 여성들에 비해서 남성들의 크레아니틴 수치가 더 높습니다. 만약 신부전증이 있거나 신장에 염증이나 결석 등 신장과 관련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집니다. 임신 중이거나 근육이 위축되는 질병 등이 있으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영향에 의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신장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이나 요로감염 등으로 인해서 신장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의 기능이 손상됩니다. 그 외에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한 후에 신장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에 대한 조금 더 정확한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크레아티닌청소율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장 배설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크레아티닌 수치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