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HIV 항체 검사 방법(에이즈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HIV 항체 검사 방법(에이즈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3. 1. 16. 20:13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HIV 항체 검사 방법입니다.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에이즈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으로 불리는 에이즈는 매우 위험한 질환으로서 현재까지도 완벽한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이즈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은 항 HIV 약물을 통해서 HIV의 증식을 억제해주고 면역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하지만 항 HIV 약물의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에이즈 환자라도 항 HIV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면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건강을 잘 관리해주면 건강한 사람과 동일하게 생활이 가능합니다.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가 인체 침투를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HIV와 싸울 수 있는 항체를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HIV 항체 검사 방법을 진행하게 되면 혈액 내에서 HIV 항체를 확인할 수 있고 에이즈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HIV 항체 검사는 정확도가 높고 비용이 적게 들어갈 뿐만 아니라 결과도 신속하게 알 수 있습니다.

 

 



HIV 항체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혈액을 채취해서 혈액검사 해야 합니다. 팔 부위의 혈관을 통해서 주사 바늘을 삽입해서 채혈을 진행합니다.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면 에이즈에 감염된 것이고 음성이 나오면 감염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HIV 감염 초기 상태라면 검사 결과에서 항체가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감염 후에 항체가 생성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3~12주 가량 걸립니다. 그래서 HIV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몇주 뒤에 다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 다시 한번 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즈 검사는 1차와 2차에 걸쳐서 두 번 진행을 하게 됩니다. 1차 ELISA방식의 선별검사는 민감도가 높아서 위양성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2차 웨스턴 블룻 검사까지 진행한 후에 확진을 하고 있습니다. 에이즈 검사는 항체를 확인하는 검사 외에도 HIV 항원 검사나 PCR 검사, 항바이러스 검사 등 댜양한 검사 방법들이 있습니다.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면서 적절한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HIV 항체 검사 방법(에이즈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