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혈뇨나 배뇨장애 원인을 찾기 위한 역행성 신우조영술 본문

건강정보

혈뇨나 배뇨장애 원인을 찾기 위한 역행성 신우조영술

happy dreamer 2023. 2. 2. 22:16

혈뇨를 보이거나 배뇨장애가 있을 때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시행하는 것이 역행성 신우조영술입니다. 방광경을 요도로 삽입해서 카테터를 이용해서 조영제를 주입하는 시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간편한 검사는 아닙니다. 조영제를 투여하고 하고 나면 X선 촬영을 통해서 요도와 방광, 요관을 거쳐서 신장 조직 등을 자세하게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소변에서 혈액이 섞여 나오거나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을 때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역행성 신우조영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방광에 결석이 있는 경우에도 역행성 신우조영술로 검사를 하면서 영상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역행성 신우조영술을 통해서 방광 결석이나 신장 결석 외에도 요로협착이나 전립선 비대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신장 내에 종양이 발생한 경우에도 영상을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정맥 신우조영술을 시행할 수 있지만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조영제를 투여했을 때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 때문에 역행성 신우조영술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X선 촬영으로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 전에 임신을 했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중이라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검사 전날 금식이 필요한 경우는 전신마취를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국소마취로 검사를 진행한다면 금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장내에 내용물은 검사 전에 미리 비우고 와야 합니다. 그래서 검사 전날에 좌약이나 변완화제를 복용해서 깨끗하게 배변을 하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장내에 내용물이 남아 있으면 영상 촬영 시에 가려져서 신장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사 전에는 몸에 부착하고 있는 금속 물질이나 액세서리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검사대 위에 바른 자세로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양쪽 다리를 벌려야 합니다. 전신마취를 진행하거나 요도 부위에 국소마취를 한 후에 방광경을 삽입하게 됩니다. 카테터를 이용해서 신장 내부까지 진입하면 조영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조영제가 퍼진 후에 X선 촬영을 합니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30분~1시간 정도 걸립니다. 검사를 마친 후에 소변을 볼 때 요도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통증은 2~3일 정도가 지나면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체내에 투여한 조영제를 빨리 배출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참지 말고 자주 배뇨를 해주는 것이 조영제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검사 후 소변을 때에 혈뇨가 보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반나절 정도가 지나면 혈뇨가 나오지 않지만 혈뇨가 지속되거나 소변을 볼 때에 심한 통증을 느끼고 오한이나 발열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간혹 방광경 삽입 시에 세균 감염이나 방광이나 요도의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혈뇨나 배뇨장애 원인을 찾기 위한 역행성 신우조영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