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하는 남성 호르몬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하는 남성 호르몬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3. 1. 6. 18:33

지난 번에는 여성 호르몬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하는 남성 호르몬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기능은 남성들의 2차 성징이 유지되고 나타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남성들의 생식기 발달에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이 남성 호르몬이긴 하지만 여성에게도 생성이 되는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성들의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남성들에 비해서 10% 정도만 생성이 됩니다.


여성들에게 생성이 되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생성되는 부위는 난소와 부신 피질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은 남성을 더욱 남성답게 만드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해당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여성화가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반대로 여성에게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성이 되면 남성화가 되는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적절하게 생성이 되고 있는지 정상적인 수치를 유지하고 있는지 시행하는 것이 남성 호르몬 검사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발기 부전이나 남성들의 불임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도 불임 증상이 있거나 무월경 증상, 다모증, 다낭성 난소증후군, 비정상적 자궁 출혈 증상이 있을 때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남성 호르몬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검사를 진행하는 방법을 채혈을 통해서 혈액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는 식사는 해도 되지만 힘들거나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수치가 2.7~10.7 ng/mL 사이에 있는 것이 정상적인 범위에 속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수치가 0.1~1.0 ng/mL 사이로 나오는 것이 정상 범위입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수치는 하루 중에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치가 가장 높게 나오는 오전에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고 동일한 시간대에 여러번 측정을 한 후에 평균 수치를 보고 판단을 하게 됩니다. 병원에 여러번 오는 것이 어렵다면 동일한 날에 여러번 측정을 해서 진단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수치는 높아도 문제가 되고 낮은 경우에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성조숙증을 유발하거나 부신 종양이나 라이디히세포 종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호르모의 수치가 줄어들기 시작하는 시기는 30세 이후부터입니다. 하지만 정류고환 증상이 있거나 선천성 무정자증이나 클라인펠터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젊을 때부터 호르몬의 수치가 낮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하는 남성 호르몬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