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구토와 설사 증상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 검사 방법과 치료 본문

건강정보

구토와 설사 증상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 검사 방법과 치료

happy dreamer 2023. 1. 1. 23:50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을 유발하는 질환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라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의해서 감염이 되는 해당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누구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6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 30분 이상 가열을 해도 죽지 않고 염소가 함유되어 있는 수돗물에서도 쉽게 억제가 되지 않는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적은 양의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치료가 된 이후에도 소량의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 있다면 길게는 2주 이상 전염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단체생활을 하는 시설에서 발생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비세균성의 위장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토와 설사 증상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 검사 방법은 종합효소연쇄반응(PCR) 검사를 통해서 바이러스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감염자의 분변과 토사물을 채취하여서 종합효소연쇄반응(PCR)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는 효소면역법(ELISA)을 통해서 바이러스를 검출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면역전자현미경이나 전자현미경을 통한 검사 방법은 최근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노로바이러스 검사 방법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잠복기는 평균적으로 12시간에서 48시간 정도입니다. 잠복기가 지나고 나면 설사와 구토, 오심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설사 증상은 성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구토 증상은 소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발열 증상이 나타나거나 근육통, 두통이나 오한 증상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대부분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 편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세균성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자연 치유가 된다고 할지라도 보존적인 치료를 이루어져야 합니다. 설사와 구토를 많이 하기 때문에 체내 수분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탈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수분 공급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흔히 장염에 걸리면 포카리스웨트와 같은 이온 음료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라고 합니다. 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도 구토와 설사를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전해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이온 음료나 스포츠 음료를 권합니다.


인위적인 수분 공급을 해주어도 탈수 증세를 보인다면 신속하게 병원에 가서 정맥 주사를 통해서 수액을 공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것은 오염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정상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설사 증상이나 구토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약물을 복용해서 억제를 해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토와 설사 증상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 검사 방법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

속이 미식거리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의 원인 --> https://happy-songsong.tistory.com/123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