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장의 상태를 알아보는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심장의 상태를 알아보는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2. 9. 15. 22:18

심장의 상태를 관찰해볼 수 있는 다양한 검사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식도를 통해서 초음파 관를 삽입해서 심장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가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심장 초음파 검사는 가슴 부위를 통해서 검사를 진행하지만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은 심장과 가까운 식도를 통해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조금 정확한 초음파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후에 조금 더 정밀하게 관찰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식도를 통해서 검사를 합니다.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은 수술을 진행하기 전에 심장판막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혈전이 심장 내에 있는지 관찰하기도 하고 심장 내막 부위에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몇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검사를 받기 전날까지는 식사를 하셔도 되지만 가볍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을 해야 하는 시간은 검사 전 6시간 전부터입니다. 금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식도로 초음파 관을 삽입하기 때문에 구토를 하거나 자칫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 동의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심장 수술을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수액을 링거로 맞으면서 검사실로 가게 되는데 응급상황을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초음파 관을 삽입하기 전에는 입에 국소마취를 하게 되는데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검사대 위에 올라가서 왼쪽 방향으로 누워서 편안한 마음으로 호흡을 하고 몸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초음파 관을 삽입하기 시작하면 목이나 입안에 힘을 뺀 상태로 침을 두세번 삼켜주면 초음파 관을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식도로 초음파 관을 삽입하게 되면 구역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참아야 하고 코로 숨을 쉬어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침이 입안에 고이게 되지만 옆으로 흐르도록 하면 됩니다. 검사를 진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분 정도이고 수면 상태로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를 마친 후에 마취가 되었던 목 부위 완전히 풀릴 때까지는 물이나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마취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기도로 넘어가면서 사래가 들 수 있습니다. 마취는 대략 1시간 전후로 풀립니다.


마취가 풀리는 1시간 후 즈음에 물을 조금 마셔도 사래가 걸리지 않는다면 음식을 섭취해도 됩니다. 검사를 마친 후에도 한동안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지만 서서히 증상이 개선됩니다. 이물감 때문에 무리하게 기침을 해서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글을 해주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검사 후에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가야 합니다. 검사의 후유증으로 호흡곤란이나 복통, 검은색 변이나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심장의 상태를 알아보는 경식도 심장 초음파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