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뇌스캔 검사의 목적과 방법 본문

건강정보

뇌스캔 검사의 목적과 방법

happy dreamer 2022. 5. 25. 21:46

뇌 SPECT(뇌 단일광자단층촬영)이라고 하는 뇌스캔 검사의 목적은 뇌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시행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뇌스캔 검사 방법은 체내에 약물(방사성 동위원소를 결합한)을 투여한 후에 뇌혈류가 흐르는 상태를 촬영해서 문제가 있는 부위를 진단하게 됩니다. 검사를 하기 전에 정맥 혈관에 주입하게 되는 약물은 방사선 동위원소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감마 카메라를 통해서 촬영을 하게 되면 혈액의 흐름과 혈류량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뇌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뇌스캔 검사의 목적이 다양한 뇌질환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뇌혈관의 문제뿐만 아니라 치매나 모야모야병과 같은 질환까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으로 의심이 되는 상황이라면 뇌스캔 검사에서 혈액의 흐름이 차단되거나 혈류가 저하되는 영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간질이 있는 경우에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간질은 뇌파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간질을 유발하는 정확한 부위를 진단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뇌스캔 검사 방법을 통해서 발생 부위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뇌스캔 검사의 목적과 뇌파 검사의 목적이 비슷하지만 발생 부위를 찾아내는 것은 뇌스캔 검사가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스캔 검사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뇌스캔 검사는 검사를 받기 전에 금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검사하는 당일에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린 후에 복용을 하거나 잠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콜라나 카페인 성분이 함유된 음료는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실에 도착해서 뇌스캔을 하기 전에는 착용하고 있는 금속성분의 장신구나 물질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정맥을 통해서 방사성 동위원소가 결함되어 있는 약물을 주입한 후에 약 20분 가량을 흡수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20분이 지나면 검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검사 진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20분~40분 내외입니다. 편안한 상태로 누워서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검사를 받는 중에 몸을 움직이거나 눈을 뜨게 되면 진단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머리 부위를 고정하거나 안대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뇌스캔 검사 기계의 작동 소리가 들릴 수 있지만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검사 기계가 머리 부위를 회전을 하면서 촬영을 하고 컴퓨터로 3차원의 영상을 전송하게 됩니다. 검사를 위해서 주입한 방사성 동위원소에 대한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량의 물질을 주입하는 것이고 검사 후에는 소변을 통해서 배출이 되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변을 통한 배출을 위해서 검사를 마친 후에 물을 많이 마셔주면 좋습니다. 부하 검사를 위해서 뇌혈관 확장 약물을 주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뇌스캔 검사의 목적과 뇌스캔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