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코르티솔 호르몬의 역할과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 본문

건강정보

코르티솔 호르몬의 역할과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

happy dreamer 2022. 5. 13. 23:03

 체내에서 분비가 되는 각종 호르몬들은 인체의 변화를 조절해주고 향상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신에서 생성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 호르몬도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이 하는 역할은 혈당을 높여주거나 면역 시스템을 저하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인체의 3대 필수 영양소인 지방과 단백질, 탄수화물 성분의 대사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신 30~32주 사이에 코르티솔의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태아의 폐조직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코르티솔 호르몬의 역할은 인체의 기초 대사를 유지해주는 기능을 하고 항 알레르기 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해줍니다. 체내에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발생할 때 적절한 대응하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코르티솔 호르몬의 역할에 반복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정상적으로 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를 통해서 검사를 진행한 후에 최종적으로 부신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을 하거나 쿠싱증후군으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얼굴이 보름달형으로 변화하고 얼굴에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며 뒷목이 두꺼워지는 것입니다. 뒷목이 두꺼워지는 원인은 코르티솔 호르몬의 기능 부전으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제대로 억제하지 못해서 목 뒤에 지방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부가 얇아지면서 이전보다 멍이 잘 들고 수염이 짙어지고 많아지게 되는 신체적인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는 일반 호르몬 수치 검사와 동일하게 팔 부위에 혈관에서 채혈을 통해서 진행합니다.


채혈을 하기 전에 특별하게 금식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 결과 2.5~15.5㎍/dL 사이에 측정이 되어야 정상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의 수치가 하루에도 많은 변동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오전 7시~9시에 채혈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르티솔 호르몬의 수치는 아침 시간에는 높게 나오는 편이고 저녁 시간이 되면 오전에 비해서 50% 정도로 수치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늦은밤 시간대에는 4분의1 정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변동의 폭이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를 어떤 시간대에 진행했는지에 따라서도 결과가 반영될 때 중요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높아지고 운동을 하고 난 후나 식사 후에도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검사 결과가 정상 수치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검사를 다시 한번 진행하거나 호르몬 부하 검사 등을 통한 결과까지 종합해서 분석한 후에 진단을 하게 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는 임신 후반기에도 높게 측정이 되고 뇌하수체 선종이나 신부전증이 있을 때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에디슨병이나 뇌하수체기능저하증이 있는 경우에는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르티솔 호르몬의 역할과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