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뇌혈관조영술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뇌혈관조영술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2. 5. 20. 14:06

뇌혈관 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 뇌혈관조영술 검사 방법입니다. 엑스레이 촬영을 진행하기 전에 조영제를 혈관에 투여한 후에 검사를 진행하고 뇌혈관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뇌혈관조영술 검사를 통해서 진단할 수 있는 것은 혈관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 있는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막하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뇌동정맥기형과 뇌동맥류 부위를 찾아내는 것도 뇌혈관조영술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조영술은 혈관 내에 문제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뇌혈관조영술을 통해서 막혀 있거나 좁아져 있는 혈관이 관찰된다면 스텐드 시술을 통해서 넓혀줄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에 대한 증상을 치료할 때는 코일색전술을 사용합니다. 뇌혈관조영술 검사는 입원을 하고 진행을 합니다. 검사 준비과정을 순서대로 살펴보면 가장 먼저 의료진에게 뇌혈관조영술 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들은 후에 검사에 대한 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카테터가 삽입되는 부위에 면도를 통한 제모를 하게 됩니다. 검사를 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잘 지켰는지 확인합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는 6~8시간 가량 금식을 해야 합니다. 검사를 받기 전날에는 자정 12시 이후부터 물과 음식을 모두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현재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미리 알려야 합니다.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물과 함께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한 후에 일주일 가량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금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 약은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전에 조영제를 주입한 후에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미리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뇌혈관조영술 검사가 몇시간 정도는 소요가 됩니다. 검사를 받는 중에는 움직여서도 안되고 화장실에도 갈 수 없기 때문에 소변은 미리 보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자세로 검사대에서 누워서 대기를 하고 있다가 카테터를 삽입하게 되는 부위에 국소마취를 진행하면서 검사가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카테터를 서혜부를 통해서 삽입한 후에 대퇴동맥으로 검사를 진해하게 됩니다. 투시영상을 확인하면서 카테터를 뇌혈관까지 넣게 됩니다. 검사할 부위에 도달을 하게 되면 조영제를 주입하고 엑스레이 영상을 촬영하게 됩니다.


조영제가 처음 주입될 때 조금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금방 개선이 됩니다. 뇌혈과조영술 검사의 소요 시간은 40분 내외가 됩니다. 검사 종료 후 카테터를 제거하고 출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삽입했던 부위에 대한 압박 지혈을 합니다. 지혈한 후에 모래주머니를 6시간 가량 얹어놓고 침대에 누워서 안정을 취하게 됩니다. 압박 지혈과 모래주머니를 얹어 놓은 후에도 출혈이 있다면 신속하게 의료진에 알려야 합니다. 시술했던 부위가 멍이 들 수 있고 부을 수 있지만 며칠 정도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이상으로 뇌혈관조영술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