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안과 시력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안과 시력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2. 6. 8. 23:28

시력에 변화가 생길 때 시력검사를 받게 됩니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수업 시간에 칠판의 글자가 잘 보이지 않거나 흐릿하게 보일 때 시력의 변화가 생기는 것이라서 안과에 가서 시력을 측정하게 됩니다. 시력검사 방법으로 정확한 시력을 측정한 후에 안경을 착용을 권장합니다. 요즘은 근시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서 드림렌즈 시술도 많이 하기도 하는데 비용도 비싸고 착용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안과에서 시행하는 시력검사 방법은 시력 뿐만 아니라 안구 질환도 진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시력의 변화는 근시나 난시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노안으로 인해서 원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다양한 안구질환으로 인해서 시력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져서 발생하는 녹내장을 비롯해서 유리체의 혼탁으로 발생하는 백내장도 시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안구질환들도 시력검사 방법을 통해서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고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시신경의 이상으로 인해서 시력의 변화가 있을 수 있고 황반변성이나 망막박리, 망막출혈 등으로 인해서도 시력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인체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서 근시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력의 변화가 생기면 주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시력의 변화에 따라서 안경도 교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시력검사가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에는 렌즈 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불편하더라도 근시로 인한 시력 변화가 생기지 않는 연령까지는 안경을 착용한 후에 라식수술 등으로 시력을 교정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착용이 간편해 보이지만 관리하기 쉽지 않고 각막의 염증이 충혈 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과에 가지 않고 대략적으로 시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 시력검사표입니다. 위쪽에 있는 큰 글자나 기호 등을 아래로 내려가면서 읽도록 하면서 시력을 측정하는 전통적인 시력검사 방법입니다. 물론 시력검사표로 정확한 시력을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시력이 저하되었다는 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 후에나 장년기에도 시력검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이 된 후에는 근시에는 변화가 잘 생기지 않지만 난시가 있을 수 있고 안구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년기에는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체의 혼탁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은 증상을 인지한 후에도 수술을 급하지는 않지만 녹내장으로 인한 시력 변화가 생기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시력이 완전히 소실되기 때문에 증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안과 시력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