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와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와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2. 5. 4. 11:38

문제가 전혀 없었던 어깨 부위에 갑자기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면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근육통 정도라고 생각을 했다가 나중에는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고 팔을 올릴 수 없을 정도가 되면 병원을 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형외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고 검사를 해보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어깨나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어깨 질환입니다. 어깨 관절은 회전근개라고 하는 4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소원근, 근상근, 견갑하근, 극하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4개의 근육이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잡아주고 어깨 관절의 회전 동작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4개의 근육 중에 한 개라 파열이 되면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 인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통증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어깨의 운동 범위에도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어깨를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어깨 부위에 타박상을 입은 경우에도 파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깨를 다친 후에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하고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다면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 운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해주지 않고 갑자기 어깨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을 하게 되면 경직되어 있던 근육이 파열을 해서 회전근개파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 여러 부위에서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는 통증이 거의 없지만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취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고 이동할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지속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근육도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중에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부상을 입으면 운동을 멈추고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증상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파열된 근육이 빨리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물리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되고 완치가 될 때까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나 약물을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악화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을 치료하는 중에는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해서는 안되고 병원에서 알려주는 스트레칭 운동으로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와 팔을 사용하는 운동을 많이 사람들은 반드시 운동 전에 워밍업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