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이 되는 이석증과 기립성 저혈압 본문

건강정보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이 되는 이석증과 기립성 저혈압

happy dreamer 2022. 3. 31. 23:09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어지러움을 느끼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은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어지러움증이 일상생활 중에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면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지러움 증상도 원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개인마다 느끼는 증상도 다를 수 있습니다.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도 있고 갑작스럽게 핑 도는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는 갑자기 시야가 어두워지면서 어지럼증을 느끼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진료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과 이석증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말 그대로 앉아 있다가 일어서는 순간 핑 도는 듯한 어지러움을 겪는 증상입니다.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순간적인 피로감이나 시야가 어두워지면서 어지러움증을 느낀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석증은 주변이 빙빙 도는 느낌이 몇 초에서 1분 내외로 지속되는 증상이 있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이 있으면 어지러움증 뿐만 아니라 식은땀과 구통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증 때문에 낙상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증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진단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나 이석증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불편함도 심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러움증의 원인이 뇌졸중이나 뇌출혈 때문이라면 신속한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는 이유는 앉았다가 일어서는 순간에 혈압이 갑자기 낮아지기 때문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은 심장 기능이 저하되는 심근경색이나 부정맥, 심근염과 같은 질환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인 외에도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나 탈수 증상으로 인해서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서도 혈압 수치가 제대로 조절되지 못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격한 운동을 하거나 음주를 과다하게 하는 경우입니다.


이석증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어지러움증이 있을 때마다 안정을 취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인체 내에서 평형 감각을 유지해주는 기관이 반고리관 속에 있는 이석이 자리를 이탈하면서 나타나면서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이석이 왜 이탈을 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지만 몇가지 원인들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거나 고밀도가 줄어드는 경우에 이석이 이탈 수 있고 약물 복용 후에 부작용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이 되는 이석증과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