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우리 몸에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 본문

건강정보

우리 몸에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

happy dreamer 2022. 3. 24. 13:27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비타민 중에서 비타민D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D는 인체의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슘도 충분하게 섭취를 해야 하지만 비타민D도 같이 섭취를 해야만 뼈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성분을 햇빛 통해서 체내에서 합성을 하기 때문에 낮시간에 햇빛을 자주 쬐이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대로 실내생활에 오래하게 되면 비타민D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는 기능을 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비타민D는 우리 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어서 외부의 항원으로부터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면역세포들이 원활하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비타민D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체내에서 부족해지면 감기도 자주 걸리게 되고 다양한 감염성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이나 천식, 두드러기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발병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비타민D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합성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증과 불면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진행되었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들의 체내 비타민D 수치가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서 매우 낮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서 합성이 되기 때문에 햇빛을 많이 보지 못하는 경우에 우울증 발병률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멜라토닌에 부족해지면 불면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불면증도 올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비만증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대사증후군이 비타민D 부족으로 인해도 올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당뇨병의 발병률도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들도 혈압이 정상인 사람들에 비해서 비타민D 수치가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비만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에 비해서 비타민D의 체내 농도가 낮다는 연구결과 있기 때문에 비타민D는 성인병의 발병률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비타민D가 체내 칼슘 훕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를 꾸준하게 공급해야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골연화증이나 골다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노인들의 경우에는 골절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비타민D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음식으로 충분하게 공급해주는 것이 쉽지 않을 때는 건강식품회사에서 판매하는 비타민D 제품을 구입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을 복용하시면 뼈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우리 몸에 비타민D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