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천식 증상의 특징과 천식 환자의 건강 관리 방법 본문

건강정보

천식 증상의 특징과 천식 환자의 건강 관리 방법

happy dreamer 2022. 3. 26. 23:43

천식 증상이 특징은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호흡곤란 증상이 동반하며 기침이 심해지고 호흡을 할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를 내게 됩니다. 천식은 호흡기 질환의 일종으로서 만성적인 염증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을 진단받은 후에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있거나 숨을 쉴 때 쌕쌕거림이 있다고 해서 천식으로 의심을 하거나 진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호흡곤란 증상이 있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검사를 해보면 천식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충분한 진료와 검사 후에 판단을 하면 됩니다.


호흡곤란 증상은 기관지에 만성적이 염증 질환이 있거나 기관지 확장증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폐기능이 좋지 않거나 폐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호흡곤란 증세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천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폐기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기능 검사는 주로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진행을 합니다. 대부분 검사 결과에 따라서 천식이 아니라 다른 호흡기 질환이나 폐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천식으로 진단이 된다면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신속하게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천식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천식 증상이 심하지 않다고 해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갑작스럽게 발생하게 되는 호흡곤란 증상으로 인해서 응급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식 환자들의 치료는 흡입제를 하루에 1~2회 정도 흡입해주는 것이라서 어렵거나 힘든 일이 아닙니다. 천식 환자들도 관리만 꾸준히 잘해주면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아도 초기에 치료를 하면서 꾸준하게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환자의 건강 관리 방법은 꾸준하게 치료를 하면서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들을 회피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천식 환자의 건강 관리 방법으로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천식 환자가 운동을 할 때에는 조심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기관지 점막이나 기도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건조한 환경을 피하고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운동의 강도가 높아지면 호흡량도 많아지기 때문에 천식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 강도를 유지하면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천식이 있는 환자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잠이 부족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른 질환들도 숙면을 장기간 취하지 못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데 천식 증상이나 다양한 호흡기 질환들도 수면량이 부족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식 환자들은 평소에 잠을 충분히 자고 몸을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천식은 먼지나 온도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먼지가 많은 곳을 피하고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천식 증상의 특징과 천식 환자의 건강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