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원인 본문

건강정보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원인

happy dreamer 2022. 4. 7. 23:18

속이 울렁거리고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 증상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에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속이 울렁거리면서 불편하고 구역감이 드는 것은 대부분 음식을 섭취한 후에 소화불량으로 인한 증상이 많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음식 섭취를 중단하고 안정을 취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소화제를 복용해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원인이 맹장염(충수염)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급성 맹장염은 조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복막염이나 장 폐쇄와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속하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후유장애를 남길 수도 이고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맹장염(충수염)을 예방하는 별도의 방법은 없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해야 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원인이 장염이나 식중독인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염이나 식중독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항생제 치료나 항바이러스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장염이나 식중독 증상이 있는 속이 메스껍고 구역감이 나는 증상 외에도 심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는 발열 증상과 탈수 증상도 동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염이나 식중독은 구토 증상과 함께 설사를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는 장 내에 있는 유해한 물질을 배출하기 위한 생리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설사를 많이 하게 되면 몸속에 있는 수분이 과도하게 빠져나가서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장염이나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는 수분 공급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장염과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전해질 성분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해질 성분이 들어 있는 스포츠 음료를 마셔주면 물 보다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몸속에서 빠져나간 수분을 최대한 빨리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면서 땀을 많이 흘린 후에 스포츠 음료를 마셔주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설사를 하는 것은 탈수 증상을 유발한다는 것 외에 건강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장 내에 유해한 성분이 유입되면 우리 몸이 자동적으로 수분을 장으로 끌어 모아서 항문을 통해서 계속해서 배출을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