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청국장 효능과 영양성분 및 칼로리! 암/동맥경화 예방, 항암효과, 뇌졸증 예방, 치매 예방, 숙취해소! 본문

건강정보

청국장 효능과 영양성분 및 칼로리! 암/동맥경화 예방, 항암효과, 뇌졸증 예방, 치매 예방, 숙취해소!

happy dreamer 2014. 11. 11. 20:55

 

 

 

청국장 효능과 영양성분 및 칼로리! 암/동맥경화 예방, 항암효과, 뇌졸증 예방, 치매 예방, 숙취해소!

 


겨울철이 되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으신가요? 저는 겨울철이 되면 구수한 청국장이 생각납니다. 가끔 어머니께서 청국장을 만들어서 주시는데 가을철에 농사일이 바빠서 엄두도 내지를 못하시네요....

 

 

 


농번기가 지나가고 겨울철이 되어서 여유가 생기시면 집에서 직접 청국장을 만들어서 보내주시는데 사실 저만 맛있게 먹는 편이고 제 아내는 거의 먹지를 못합니다.

 

 

 


청국장 특유의 냄새 때문에 못 먹겠다고 하는데 저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를 않습니다. 청국장은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많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인데~ 살 뺀다고 운동만 다니지 말고 청국장도 먹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국장 효능과 칼로리, 청국장의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맥경화와 암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바실러스균이 청국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체내에 있는 유해한 세균을 제거해주고 혈전이 쌓이는 것은 방지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뇌졸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효소와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청국장에 들어 있어서 혈전을 녹여주기 때문에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치매를 예방해줍니다.


신경전달 체계에 문제가 생기고 손상되어서 발생하는 치매의 경우에 신경전달 물질의 양을 늘려주기 때문에 치매환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 성분을 분해할 수 있는 비타민B2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간기능을 개선해주어서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청국장 효능들 외에도 변비를 개선해주고 혈압 조절,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서 노화를 방지해주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에는 100g 당 178kcal가 들어 있으며 칼로리는 적지만 염분의 양이 높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청국장을 끓일 때 가장 많이 넣은 식재료는 신김치인데 식이섬유가 많아서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청국장의 영양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