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증상의 원인 본문

건강정보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증상의 원인

happy dreamer 2021. 7. 6. 20:39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 질환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목감기인 경우도 있고 기관지에 염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후두염이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천식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서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증상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질환에 대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개선을 위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단순한 목감기인 경우에는 별도의 치료를 받지 않아도 일주일 내외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증상의 원인이 염증성 질환인 경우에는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증상의 대부분이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의외로 역류성식도염에 의해서도 마른기침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해서 역류를 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만성 위장장애로 인해서 위장의 기능이 손상되면서 위산의 분비가 제대로 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운 증상도 유발할 수 있고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강한 산성 성분의 위산이 식도까지 역류를 하면서 식도에 상처가 나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식도에 염증으로 인해서 마른기침이 자주 발생할 수 있고 식도에 이물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심한 환자들은 항상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물감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위장을 보호해주는 약물을 장기간 복용해야 합니다. 위산의 역류를 억제해야만 식도에 상처가 난 부위가 회복이 되고 염증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고 급체로 인한 복통이나 호흡곤란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기관지염으로 인해서 마른기침이 날 수도 있는데 염증이 심해지면 가래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후두염으로 인한 기침증상은 기관지염과는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인 기침이 아니라 컹컹거리면서 울리는 소리를 동반하는 기침이기 때문에 소리만 듣고도 후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천식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마른기침이 하게 됩니다. 천식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천식환자들은 꾸준하게 자신의 건강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감기나 염증성 질환, 천식 증상이 아닌데도 목이 간질거리면서 마른기침이 지속된다면 알레르기 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서 만성적인 기침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에 대한 치료를 잘 하는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침이 나는 증상이 콧물이 목을 넘어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후비루’라고 하는데 마른기침만 나는 경우도 있지만 목에 가래가 끼는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후비루’ 증상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후비루’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염 증상을 개선해주면 기침증상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민간요법은 소금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비염 증상이 조금 있는 편인데 물에 소금을 희석시켜서 코를 세척해주면 코점막의 염증을 완화해주어서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시중에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주는 기구들이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비염 증상이 심한 분이라면 구입해서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염이 심한 사람들도 꾸준하게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서 증상을 개선한 사례들이 많습니다. 생리식염수 보다 소금을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코를 세척할 때마다 소금물을 만드는 것이 귀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해주면 비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