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이빨이 흔들릴 때 치료방법과 흔들리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이빨이 흔들릴 때 치료방법과 흔들리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7. 5. 21:01

선천적으로 치아가 건강하게 태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치아는 관리를 하지 않으면 나이에 관계없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환들은 나이가 많아지면서 약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치아는 어릴 때부터 관리해주지 않으면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조직입니다. 치아에는 충치도 생길 수 있고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이 손상되는 질환이 있습니다. 충치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고 치주질환은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과 치아조직을 손상시키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빨이 흔들리는 이유는 잇몸조직이 약해지거나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조직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빨이 흔들리는 이유가 일시적인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흔들리고 잇몸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면 치주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누어집니다. 치은염 육안으로 보이는 치아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치를 잘해주고 치석을 제거해주는 스케일링 시술을 받으면 증상을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빨이 흔들릴 때 치료방법은 염증을 제거하고 억제해주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빨이 흔들리는 이유가 치주염 때문이라면 증상이 심한 경우에 치료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보이지 않는 잇몸 속에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 조직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육안으로 보이는 부위에 발생하는 치은염은 치료가 수월한 편이지만 치주염은 잇몸 속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손상된 상태에 따라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치주염으로 인해서 이빨이 흔들릴 때 치료방법은 잇몸 치료를 꾸준하게 받아야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빨이 흔들릴 때 치료방법으로 기본적인 시술은 잇몸 스케일링입니다.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스케일링 시술은 육안으로 보이는 부위의 치석을 제거하는 것과 잇몸 속에 있는 치아 부위의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이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부위의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을 간단하지만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은 잇몸조직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마취를 하지 않고는 시술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잇몸 전체를 시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몇차례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치주염으로 인해서 잇몸조직이 손상이 심해지면 잇몸만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치아도 손상이 됩니다. 잇몸조직도 손상이 되며 안되지만 치아까지 손상이 되면 치아가 빠져버리는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잇몸조직은 갑자기 손상되는 것이라 아니라 잦은 염증으로 인해서 조금씩 손상됩니다. 처음에는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이 붓기도 하고 잇몸 속에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가 자주 시리거나 통증을 자주 느끼면서 조직이 조금씩 손상됩니다. 그리고 잇몸이 내려가면서 치아와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고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잇몸이 내려가면서 치아와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면 치아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염증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번 내려간 잇몸은 원래 상태로 회복이 되지 않고 증상이 더욱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이 내려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주면서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석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잇몸 속에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해주는 잇몸 스케일링 시술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세균을 인한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질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치아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사탕이나 젤리, 과자 등의 섭취를 제한하고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화학성분으로 만들어진 구강 청결제 보다는 소금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질도 해주면서 소금을 물에 희석한 소금물을 입에 물고 있으면 세균으로 인한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소금을 물에 넣어서 적당한 염도로 희석한 다음 아침과 저녁으로 하루 2회 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사람마다 소금물로 치아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다를 수 있지만 자주 해주면 손상된 잇몸을 회복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금물뿐만 아니라 양치를 한 후에도 칫솔에 소금을 조금 뿌려서 양치를 해주면 치아를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이빨이 흔들릴 때 치료방법과 이빨이 흔들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