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이 아픈 이유와 목이 붓고 아플 때 치료방법 본문

건강정보

목이 아픈 이유와 목이 붓고 아플 때 치료방법

happy dreamer 2021. 7. 12. 18:37

요즘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성 질환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목이 붓고 아플 때 전염감염이 된 것이 아닐까 의심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독감이나 목감기 증상과 뚜렷한 차이가 없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초중고등학생들도 감기증상만 있어도 등교를 시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감염성 질환이 아닌 경우에 목이 아픈 이유는 단순한 목감기나 몸살, 기관지염, 후두염, 역류성식도염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목이 아픈 이유가 목감기 때문이라면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를 받지 않아도 1주일 정도만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몸을 과로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목이 따끔거리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병원에 가지 않아도 나을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픈 이유가 기관지염이나 후두염인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치료를 방치하면 후유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거나 만성질환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관지염이 후두염이 만성화되면 치료가 된 후에도 재발이 잘 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하면 의사가 약물복용을 중단하라고 할 때까지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의해서도 목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라는 질환은 위장질환이긴 하지만 위장에서 분비되는 위산에 의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장의 기능이 손상되면서 위산의 분비 조절이 되지 않게 되고 과다하게 위산이 분비가 되는 경우에도 식도에까지 역류를 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목이 붓고 아플 때 치료방법은 항염증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조직이 손상되면서 염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염증성 질환의 원인은 인체의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인체의 면역력 저하가 많습니다. 그래서 목이 붓고 아플 때 치료방법은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면역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호흡기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가 통과되는 첫 번째 관문이기 때문에 인체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호흡기가 건강하지 못하면 감염성 질환에 잘 걸리게 됩니다. 구강 내에는 평소에는 다양한 세균들이 서식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면역력이 좋고 몸이 건강할 때는 이러한 세균들이 힘을 쓰지 못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호흡기 내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감염성 질환에 의해서 인체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반응을 보이는 부위가 호흡기입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면서 호흡기를 건강하게 관리해주면 질병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목감기나 기과지염, 후두염 등에도 걸릴 수 있지만 구강 내에서는 구내염이나 혓바늘이 돋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도 인체의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호흡기를 통한 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입으로 호흡을 하지 않고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코로 호흡을 하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세균이 증식할 수 있고 입을 통해서 각종 유해한 성분들이 쉽게 유입될 수 있습니다.


코로 호흡하지 않고 입을 숨을 쉬는 것이 습관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코가 막혀서 호흡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 호흡하는 것을 방해하는 원인은 비염이나 코감기,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코감기는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빨리 좋아질 수 있지만 비염은 치료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해서 코가 막혀있을 때는 수술을 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코 가운데 있는 비중격이 휘어져서 콧구멍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기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비염은 치료가 어려운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비염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비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은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약물을 많이 사용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마다 복용하는 것은 인체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서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도 비염 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염은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목이 아픈 이유와 목이 붓고 아플 때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