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이가 흔들릴 때와 이가 아플 때 처치방법 본문

건강정보

이가 흔들릴 때와 이가 아플 때 처치방법

happy dreamer 2021. 6. 28. 15:44

선천적으로 치아건강이 좋은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질도 열심히 해주고 치아건강에 좋지 않는 음식도 피하지만 충치가 생기거나 치주질환이 발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치아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치아에 좋지 않는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가 흔들릴 때 처치방법은 신속하게 치과에서 가셔서 진료를 치료를 받은 것이 좋습니다. 이가 흔들리는 원인이 외부의 충격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치주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나 치주질환에 의해서 이가 흔들릴 때는 치과에서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서 치아의 상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치주질환에 의해서 이가 흔들리는 것은 갑자기 발생하는 증상이 아니라 치주염으로 인해서 잇몸 조직의 손상 때문입니다. 잇몸의 잦은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이 내려가고 잇몸조직이 손상되면서 잇몸이 치아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흔들리게 됩니다. 염증이 더욱 심해져서 치근을 포함한 치주조직이 대부분 손상이 되면 치아가 갑자기 빠져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의 충격에 의한 것이 아니라 치주질환으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이가 흔들릴 때는 신속하게 치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병원을 갈 수 없는 시간대에 갑자기 이가 아플 때 처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치아가 멀쩡하게 보이지만 갑자기 치통이 심하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대부분 치주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입속에 세균과 바이러스가 상주하고 있는데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치아에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에 염증으로 인해서 치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통이 심하게 오는 경우에는 심한 통증으로 인해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치과에서 신속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집에서 갑자기 이가 아플 때 처치방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통마늘을 편으로 잘라서 통증이 있는 치아에 물고 있으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늘은 항균작용과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가 아플 때 마늘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늘이 너무 매운 경우에는 후라이팬에 기름으로 살짝 구워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마늘은 귀에 통증이 심한 경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민간요법입니다. 귀에 통증이 있을 때 통마늘을 귀에 넣어주면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집에서 갑자기 통증이 심할 때 사용을 한 후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치과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잇몸 염증을 유발하는 것은 치석 때문이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치석은 세균과 침착물이 혼합되어서 단단한 형태로 굳어진 성분입니다. 치석은 양질만으로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과에서 스케일링 시술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스케일링 시술을 받아야 하고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질을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을 때 처음부터 치석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플라그라는 세균막이 형성된 후에 치태로 변형되고 치태가 심해지면 치석이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표면에 치태나 플라그 형성되어 있을 때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주고 치아의 위생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도 치석이나 충치가 생길 수 있지만 관리를 잘 해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치아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 시술을 1년에 한번 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스케일링도 건강보험공단 급여항목으로 적용해주기 때문에 저렴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잇몸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의사가 잇몸 스케일링을 권하는 경우에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잇몸 스케일링을 받는 이유는 치석은 겉으로 보이는 치아표면에만 침착되는 것이 아니라 잇몸 속에 있는 치아에도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치주염 발생의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치아관리를 잘 해주고 있는데도 잇몸에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잇몸 스케일링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이가 흔들릴 때 치료방법과 이가 아플 때 처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