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과 마르는 증상 본문

건강정보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과 마르는 증상

happy dreamer 2021. 7. 8. 13:45

목감기 증상이 있거나 후두염이나 기관지염이 있을 때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이나 목이 마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조직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비롯해서 각종 유해한 물질들이 체내로 들어올 수 있는 통로입니다. 그래서 감염성 질환에 걸리게 되면 초기증상으로 가장 먼저 발생하는 부작용이 호흡기 관련 질환입니다. 감기나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 등 각종 감염성 질환의 감염경로가 호흡기이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의 관리에 항상 유의를 해야 합니다.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은 목감기 초기증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목 부위의 통증과 함께 따끔거리는 증상을 느낄 수 있고 목이 마르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목감기 초기증상이 있을 때 목을 따뜻하게 해주고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면 증상을 빨리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감기 증상 외에도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몸을 지나치게 과로했거나 몸살이 났을 때입니다. 몸살이 나거나 몸을 과로하게 되면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관지 염증이나 후두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입속에는 많은 양의 세균과 유해한 물질은 항상 서식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이 건강한 상태인 경우에는 면역력이 좋기 때문에 세균이 일정 양 이상 증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의 증식으로 인해서 호흡기 조직에 염증을 유발하고 조직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몸을 지나치게 과로를 해서는 안되는 과도한 스트레스도 피해야 합니다.


목이 마르는 증상이나 따가운 증상의 원인이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구강건조증이라고 하는데 발병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수분을 공급을 충분하게 해주지 않거나 체내의 수분 부족 때문에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구강이 건조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막힘 증상이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는데 코가 막히게 되면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서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게 됩니다.


목이 마르는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코막힘 증상은 호흠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코가 막혀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외부로부터 유입이 되는 각종 유해한 물질과 바이러스, 세균 등이 걸러지지 않고 폐로 유입되는 상태가 됩니다. 호흡기를 통해서 폐로 유입되는 공기는 가장 먼저 코를 통해서 유해한 물질들이 걸러지게 되고 두 번째로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진 후에 폐로 유입이 됩니다.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코에서 걸러주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호흡기 질환과 감염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으로 인한 부작용은 구강건조증이나 호흡기 질환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코막힘이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만성적인 두통에 시달릴 수 있고 집중력 저하나 기억력 감퇴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코막힘의 문제가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잠을 잘 때에도 입을 호홉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자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 장시간 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에 구강건조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 비염이 가장 흔합니다. 만성적인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코가 자주 막혀있기 때문에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굳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구강건조증이 더욱 심해지면서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입을 호흡하는 습관을 고쳐야하고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셔주어야 합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되는 코막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코막힘의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구강건조증이 생겼다면 문제가 되는 약물의 복용을 중단하거나 담당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다른 약물로 대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구강청결제의 부작용으로 구강건조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구강청결제의 사용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의 원인이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서 콧속이 좁아져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비중격만곡증이 심해서 코가 막혀 있는 것이라면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과 목이 마르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