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과 먹는 약 효과 본문

건강정보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과 먹는 약 효과

happy dreamer 2021. 6. 24. 11:51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즐겁지 못하고 건강상태가 나빠지면 통증으로 인해서 불편함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의 상태는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으로 인해서 점점 나빠지게 되기도 하지만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유아기 때도 치아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건강은 평생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 인체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이가 시린 증상인데 대수롭지 않게 여기도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치주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는 치아에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건강이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잇몸과 치아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잇몸이 점점 더 손상되면서 치주 조직 내의 치근까지 손상되면서 치아가 빠져버리게 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으로 치아에 염증을 유발하는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시술 방법이 있습니다. 염증이 심하다면 이가 시릴 때 먹는 약을 처방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가 잇몸과 치주에서 발생하는 염증 때문이라서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으로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의학에서는 치아에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플라그라고 합니다. 플라그는 단단한 치석으로 변하기 전에 음식물과 액체 등이 혼합되어 있는 성분으로서 치아와 잇몸 사이 형성됩니다. 플라그를 제거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박테리아가 서식을 하게 되고 충치를 유발하는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플라그가 점점 더 심해지면 치태가 되는데 치석으로 변하기 전단계의 상태입니다. 치태가 심하게 형성되어 있으면 염증으로 인해서 잇몸이 자주 붓게 되고 음식을 섭취하는 중이나 양치를 하는 중에 잇몸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치태가 심해지면 단단하게 석회화된 형태의 치석으로 변하게 되면 잇몸의 잦은 염증과 잇몸 조직의 괴사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염증이 심해져서 조직이 괴사거나 잇몸에서 출혈이 생기고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으로 기본적인 것이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의 제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가 시릴 때 먹는 약으로 잇몸을 건강하게 하는 영양제를 구입해서 복용하지만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은 치석을 제거해주고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를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실제로 잇몸이 약하거나 이가 시릴 때 먹는 약으로 판매가 되는 영양제들에 대한 효과는 매우 미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건강은 약이 영양제로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를 꼼꼼하게 해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플라그와 치태가 심하게 형성되기 전에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플라그와 치태는 양치질만 꼼꼼하게 해주어도 충분한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석은 양치로는 제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치과를 가서 제거해야 합니다.

 

 



집에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단단하거나 날카로운 도구로 제거하는 경우에는 치아와 잇몸이 손상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석은 반드시 치과에 가서 제거를 해야 하고 최소 1년에 한번 정도는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 자주 가는 사람들은 6개월에 한번씩 스케일링 시술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석은 양치질을 열심히 해도 시간이 지나면 치아에 조금씩 형성이 됩니다. 그리고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치아 부위에만 치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잇몸 속에도 치석으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과 검진을 통해서 잇몸 속에 있는 치석도 제거를 해야 한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잇몸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잇몸 스케일링을 일반 스케일링에 비해서 시술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기 때문에 한번에 시술을 하지 않고 몇주에 걸쳐서 2~3번 정도 나누어서 시술을 하게 됩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의 틈을 벌려서 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마취를 한 후에 시술을 진행합니다. 시술 중에는 마취를 했기 때문에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지만 시술 후에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1차 잇몸 스케일링 시술 후에 통증이 가라앉으면 2차~3차 정도의 시술을 통해서 잇몸 전체의 스케일링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부위에 치석만 제거해도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잇몸 속에 있는 치석도 완전히 제거해야만 염증의 재발을 억제하는데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충치 예방과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민간요법은 소금물을 입에 몇분간 머금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때 치료 방법과 이가 시릴 때 먹는 약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