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얼굴에 열이 나고 빨개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얼굴에 열이 나고 빨개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21. 6. 17. 20:44

얼굴에 열이 나고 빨개지는 이유는 안면홍조 때문인데 증상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증세가 심할 때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홍조는 남성들에 비해서 여성들에게 심한 편이고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의 60% 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하게 됩니다. 안면홍조 증상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들을 잘 모르지만 실제로 개인적인 불편함이 매우 심한 증상입니다. 밤 시간에 얼굴이 화끈거리고 빨개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낮시간에 얼굴이 빨개지고 열이 나면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피하게 되면서 대인기피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로 인해서 일상생활에까지 불편함이 심해진다면 병원에 가서 얼굴에 열이 나고 빨개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검사를 받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으로 발생하는 얼굴의 홍조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자율신경계의 이상 반응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장되면서 피부색이 붉어지고 땀이 나기도 합니다.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은 주로 50대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40대 중반이 넘어서부터는 갱년기를 대비한 건강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젊은 나이에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을 했거나 폐경이 빨리 오는 경우에는 50대 이전에도 갱년기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얼굴에 열이 나고 빨개지는 이유가 여성호르몬의 감소 때문이라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몸에서 발생하는 홍조 반응은 원인을 파악하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게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갱년기 증상의 발병 원인이 되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는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서 부작용과 불편함이 심하다면 진료를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얼굴이나 몸에 나타나는 홍조의 원인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꾸준하게 복용하는 혈압약이 홍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발기부전 치료 약물이나 협심증 약, 위장약이나 진통제의 종류 중에도 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감정의 변화나 불안 증세 등으로 인해서 얼굴이 화끈거리나 붉게 변화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홍조 뿐만 아니라 감정의 변화 때문에 입이 마르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홍조 반응은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약물의 양을 조절하거나 다른 대체 약물을 처방함으로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기저질환으로 인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위와 같은 원인들 외에도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얼굴이나 몸에 홍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얼굴이나 몸의 피부에 홍반이 자주 나타났다면 이러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 몸에 홍반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알코올을 섭취한 후에 홍조가 심해진다면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갑상선 부위에 질환이 있거나 신경계통의 질환 때문에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명홍조는 원인에 따라서 치료 방법은 다르지만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검사를 받은 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에도 꾸준한 약물을 복용을 통해서 홍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약은 양을 잘 조절해서 복용을 하면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가공식품에도 홍조를 유발하는 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특정한 가공식품을 섭취한 후에 홍반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해당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공식품의 원재료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라 식품의 유통기한을 길게 하기 위해서 첨가되는 성분이 홍조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안면홍조가 심한 분들은 가급적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원재료를 구입해서 요리를 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이 화끈거리면서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이 있을 때 땀이 나는 것은 자율신경계에서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한 후에도 안면홍조가 심해지고 땀이 날 수도 있지만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오히려 자율신경계의 이상 반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