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과 화끈거리는 증상 본문

건강정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과 화끈거리는 증상

happy dreamer 2021. 6. 4. 19:53

짧은 시간에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나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을 안면홍조라고 합니다. 주로 얼굴 부위를 비롯해서 상체나 목 부위가 붉게 변하기 때문에 안면홍조라고 하는데 평소에는 피부색이 정상적이지만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짧은 시간에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은 피부조직의 하부층을 지나가는 혈관들이 증가하거나 미세한 혈관 내에 혈액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피부색이 붉게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안면홍조는 갱년기 전후의 여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자율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혈관이 수축되고 확장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인체 내에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성분이 분비가 되는 경우에도 피부가 붉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자율신경의 활성화로 인해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안면홍조와 함께 땀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자율신경이 땀샘을 조절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리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폐경이 오거나 갱년기 증상이 있으면 얼굴도 붉어지고 땀도 많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안면홍조의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생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안면홍조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마셨을 때 체온 상승으로 인해서 혈액의 온도 높아지기 때문에 혈관이 확장되면서 안면홍조가 나타나게 됩니다. 사우나를 하거나 운동을 한 후에 체온이 상승하면서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자가 화가 치밀어 오르거나 당황할 때도 생리적이 원인으로 인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폐경으로 인해서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들에게서 발생하는 안면홍조가 왜 발생하는 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성호르몬의 감소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의 기능은 체온을 조절하게 되는데 호르몬이 줄어들면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기면서 체온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됩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혈관도 확장이 되기 때문에 안면에 홍조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약물복용으로 인해서도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약물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고지혈증 치료제나 고혈압 약제 중에서도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 암 치료제나 발기부전을 치료해주는 약물을 복용한 후에도 홍조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술은 마신 후에 홍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알코올을 섭취한 후에 홍조 반응이 나타나는 이유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관여를 하기 때문입니다.

 

 



특정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도 얼굴이 화끈거리고 붉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매운 음식이나 각종 향신료, 식품 첨가물 등에 의해서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섭취로 인한 홍조 반응으로 인해서 주위의 시선이 신경 쓰인다면 홍조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피하면 됩니다. 안면홍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홍조 증상이 있다면 갱년기 증상 치료를 통해서 개선을 해줄 수 있습니다.


약물에 의해서 홍조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복용하는 약물을 다른 약물로 대체를 하거나 복용을 중단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질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복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판단을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해서는 안되고 담당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알코올 섭취 후에 홍조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알코올 섭취를 줄이거나 금주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에 의해서 홍조가 심하다면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은 안면홍조 증상 외에도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도 심해질 수 있고 우울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뼈가 약해지고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서 고지혈증이 심해지기도 하고 각종 성인병의 발병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갱년기에는 평소에 건강했던 인체조직들이 약화되기 때문에 건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과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