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얼굴 붓기 빼는 방법과 얼굴 붓기 원인 본문

건강정보

얼굴 붓기 빼는 방법과 얼굴 붓기 원인

happy dreamer 2021. 5. 21. 20:45

부종 증상은 얼굴이나 손과 발 등 국소 부위의 부종이 있을 수 있고 몸 전체가 붓는 전신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에 별다른 문제를 주지 않는 일반적인 부종 증상은 개인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특정한 질병 등으로 인해서도 부종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질병을 치료해야만 몸이 붓는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에 흔하게 발생하는 부종은 아침에 일어날 때 얼굴이 붓거나 손과 발이 붓는 증상입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나 발, 얼굴 붓기 원인은 전날에 염분 함량이 많은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했거나 수분을 많이 섭취한 경우입니다. 저녁식사를 과하게 섭취했거나 야식을 먹고 잠을 자면 아침에 손이나 발, 얼굴 붓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림프액이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과 발, 얼굴 붓기 원인이 순환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종의 원인을 진단하고 개선을 해주어야 합니다.

 

 



몸이 건강한 경우에는 위와 같은 부종 증상들이 있어도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건강한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종의 원인이 특정한 질병 때문이라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질병에 의한 부작용으로 인해서 부종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발생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중에 약물의 부작용을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복용으로 인한 부종인 경우에는 담당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약물이 복용량을 줄이거나 대체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나 발, 얼굴 붓기 빼는 방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얼굴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차가운 물로 세수를 해주는 것도 좋고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마스크팩을 얼굴에 올려두어도 붓기를 뺄 수 있습니다. 손이나 발, 얼굴 붓기 빼는 방법으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이나 발, 얼굴 붓기 빼는 방법으로 몸을 움직여주어야 하는 이유는 혈액이나 림프액을 순환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혈액이나 림프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정체가 되어 있으면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에는 몸의 움직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혈액순환이나 림프액의 순환에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물론 순환계통에 문제가 없고 평소에도 림프액의 순환이나 혈액순환이 잘 되는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도 몸이 붓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혈액순환이나 림프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부종이 오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부종이 심해서 몸이 부어 있어도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붓기가 빠지게 됩니다. 특정한 질병이 있거나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오후 시간대가 되면 부종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몸을 움직여주면 붓기가 빠진다면 건강에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후시간이 되어서 붓기가 빠지지 않고 남아 있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신에 부종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의심해볼 수 있는 질병은 신장질환입니다.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주는 기능을 해주는 조직인데 신장에 질환이 있거나 조직이 손상되면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 속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전신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신장질환이 심해거나 신장조직이 손상된 환자들은 혈액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인위적으로 배출해주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혈액 투석을 받아야만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이 있을 때에도 전신에 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혈관이 좁아져 있거나 혈관이 막혀 있으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해야만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있을 때에도 전신에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데 심장조직이 손상되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에 몸 전체가 붓기가 심해져서 이뇨제 투여해서 인위적으로 붓기를 빼주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얼굴 붓기 빼는 방법과 얼굴 붓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