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턱이 아픈 이유와 아플 때 가는 병원 본문

건강정보

턱이 아픈 이유와 아플 때 가는 병원

happy dreamer 2021. 5. 13. 22:27

우리 주변에는 턱관절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시려고 입을 벌렸을 때 턱이 뻑뻑하면서 입이 제대로 벌려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턱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그리고 턱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있고 딱딱 소리가 나는 것도 턱관절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턱이 아플 때 가는 병원으로 주로 치과를 방문하거나 성형외과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가 부정교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턱이 아플 때 가는 병원으로 치아교정을 전문하는 병원을 많이 갑니다.


턱관절 장애가 있어서 턱이 아픈 이유는 관절 내에 있는 연골이 닳아 있거나 관절이 틀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연골이 닳아 있는 경우에는 턱을 움직일 때마다 뼈와 관절이 부딪히기 때문에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턱이 아픈 이유가 관절이 배열이 틀어져서 발새하는 문제라면 교정을 해줌으로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턱이 아픈 이유가 관절 내에 디스크가 손상되었거나 염증이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해주어야만 통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이 틀어져서 교정치료를 받을 때 중요한 것은 턱관절을 감싸고 있는 잘못 형성된 근육도 함께 치료를 해야만 완치가 가능합니다. 척추질환이나 경추질환을 치료할 때에도 주위에 형성되어 있는 긴장된 근육들을 풀어주어야만 허리 통증인 목 부위의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증상을 방치하다가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턱관절이 심하게 틀어져 있고 주위에 있는 근육들도 긴장되어 있고 잘못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틀어진 관절과 함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도 병행해야만 치료 효과가 높아집니다. 턱이 아플 때 가는 병원으로 치과나 성형외과를 가면 검사를 통해서 턱관절의 상태를 점검하게 됩니다. 턱관절의 변형이 얼마나 심한지? 관절 부위에 디스크나 연골에는 문제가 없는지? 관절 부위에 염증은 없는지에 대한 진단을 받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는 단순하게 턱 부위에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턱과 연결되어 있는 목과 얼굴 부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턱관절이 틀어져 있으면 점차 얼굴의 형태도 변형이 되면서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고 목 부위의 근육에도 긴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경추 부위의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을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은 외상으로 인한 관절의 변형이 있을 수 있고 음식을 씹을 때 한쪽 방향으로 많이 씹게 되면 관절에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이 있거나 수면 시에 이를 가는 습관이 있을 때에도 턱관절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도 턱관절의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자체에 문제가 없어도 척추의 변형이나 경추의 변형으로 인해서도 턱관절이 틀어질 수 있고 안면비대칭이 올 수 있습니다. 척추가 틀어져 있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서서히 목뼈에도 변형을 가져오고 앞뒤에서 보았을 때 얼굴이 좌우로 기울어져 있거나 얼굴이 비대칭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척추측만증과 같은 질환이 있으면 척추만 변형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적인 균형이 무너지면서 얼굴과 두상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몸 전체적으로 교정치료를 받아야만 턱관절 장애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척추가 틀어져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골반도 틀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의 잘못된 자세가 굳어지면서 골반이 틀어지고 골반이 틀어지면서 척추도 틀어질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달라지면서 길어진 다리 쪽의 골반과 척추 부위가 더욱 틀어지게 됩니다. 걸어 다니거나 뛰는 활동을 통해서 근육이 압박을 받게 되고 잘못된 근육이 형성됩니다. 척추 부위의 양쪽 근육이 균형있게 발달되지 못하고 한쪽 근육이 비대해지면서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척추를 교정하는 전문병원이나 교정센터에 가면 틀어진 골반을 교정해야만 척추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을 심하게 틀어져 있지 않는 경우에는 스스로 골반이 틀어져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반의 틀어짐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정형외과에 가셔서 사진을 찍어보고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 받아야 합니다. 골반과 척추가 틀어져 있는 것으로 진단을 받으면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교정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턱이 아픈 이유와 턱이 아플 때 가는 병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