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과 통증 원인 본문

건강정보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과 통증 원인

happy dreamer 2021. 5. 12. 21:13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턱관절 장애가 생기면 입을 벌릴 때마다 턱이 뻣뻣해지는 것을 느끼고 입이 많이 벌어지지 않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턱을 움직일 때마다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턱관절 통증 원인은 턱관절에서 발생하는 장애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한 후에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다가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은 턱관절 장애 때문인데 턱관절의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관절에 외상을 입었거나 질긴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자세로 인해서도 턱관절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한쪽 손으로 턱을 괴고 있다거나 바르지 않은 자세를 오래기간 유지를 하면서 경추가 변형되는 것도 턱관절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 이를 심하게 갈거나 평소에 턱에 힘을 주면서 이를 물고 있는 습관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니를 이용해서 손톱을 습관적으로 물어뜯는 경우에도 턱관절의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턱관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습관들이 장기간 누적이 되면서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들을 개선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할 때에도 평소에 가지고 있던 습관들을 고쳐야만 증상을 빨리 개선할 수 있고 치료 효과도 좋습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많이 하는 경우에 턱관절의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이 생기는 것은 짧은 시간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된 경우에는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도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고 있지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지 않는 사람들이 많고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턱관절의 문제로 병원을 찾을 때는 증상이 심해진 이후입니다. 증상이 심하기 때문에 치료도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고 인지를 하기 시작했다면 빨리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비해서 입을 벌리는 것이 힘들어지거나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등이 증상이 있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세 개(검지와 중지, 약지) 세워서 입을 벌리고 넣어 보았을 때 세 개의 손가락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턱관절 장애가 심한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상이 심하다고 해서 치료가 안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진단을 받은 후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인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관절의 장애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관절에 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염증 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이나 경추의 변형 등으로 인해서 턱관절이 틀어지는 경우에는 관절을 교정해주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장애가 턱 주위의 근육이 비대칭적으로 발달해서 어긋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꾸준한 교정과 마사지를 통해서 잘못된 근육을 풀어주고 회복시켜주어야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서 관절이 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관절을 교정해주어도 관절 주위의 단단해진 근육 때문에 또다시 틀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틀어져 있는 관절을 교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꾸준하게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경추의 변형으로 인해서 턱관절이 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턱관절만 교정해서는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경추가 변형되고 척추가 틀어져 있는 턱관절을 교정해도 몸 전체의 균형을 바로 잡아야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턱관절에만 문제가 있다면 빨리 치료를 할 수 있지만 경추와 척추가 틀어져 있을 때는 경추와 척추 교정도 동시에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턱이나 경추, 척추의 관절과 뼈는 주위에 생성되어 있는 근육들로 인해서 틀어짐이 견고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관절과 뼈를 바로 잡아주면서 잘못된 근육의 긴장상태를 이완시켜주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과 턱관절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